오피니언

[한기호 칼럼] 초역전 시대의 리버스 멘토링

 

 

[한기호 칼럼] 신문명의 주기가 단축되면서 자식이 부모보다 똑똑하고, 후배가 선배보다 똑똑하고, 사원이 임원보다 똑똑한 세상이 왔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 사람들의 지능(IQ)이 과거보다 월등히 높아 져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초고속으로, 초연결로, 초역전의 시대가 와서 만들어진 현상 들이다.

농업혁명은 수천년을 거쳤고, 산업혁명은 300여년 지속 되었지만 정보혁명은 30여년에 불과 했다. 지금 우리가 겪고있는 제4차산업 혁명은 20여년으로 예상되고, 뒤이어 나타날 제5차 산업혁명은 15년정도로 단축될 것이라고 한다.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에서 태어 난 사람은 평생 비슷한 환경에서 살다 죽는다. 이런 사회는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을수록 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신문명 제1세대가 성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해 있는 시대에서는 기성세대는 구세대로 밀려나게 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시대가 발전하여 지금은 건강백세를 추구한다는 세상에서 수명은 늘어나고 신문명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니 평생 네~ 다섯번의 변신을 해야만 한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기성세대는 컴퓨터가 업무용이 지만 신문명 세대들에게는  생필품이다. 컴퓨터로 소통하고 놀고 일한다. MZ세대 MZ시대라고 하는데 MZ세대는 누구를 말하는가? 1980년 이후에 태어 난 세대다. 정보화 사회로 전환 된 시점에서 태어난 MZ세대가 정보화 사회 1세대인 것이다. 이 해에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의 저서 '제3의 물결'이 나왔다.

산업화도 민주화도 진행되어 이들은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세대다. 인권,  공정,  합리성,  정의,  행복추구권,  소확행 등이다. 기존의 소통방식과 조직문화와는 쉽게 어울리려 하지 않는 세대다. 

이들이 성인이 되어 대학생이 되고 직장인이 되자 기성세대와 큰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꼰대(GGONDAE)와의 전쟁이 벌어진 것이다. 이들은 나이, 직급, 스펙, 경력, 관록, 위계질서를 앞세우면 못마땅해하며 저항한다.

이들은 거리낌이 없다. SNS에 부당함을 알리거나 법적 대응을 하고 거리낌없이 사직을 한다. 반면에 자기들이 수긍하고 동기부여가 되면 신속.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일하는 도구도 기술 방법도 다른 막강한 인재들이다. 이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발전의 길을 모색해 주어야 한다. 지난 10년동안, MZ세대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조직문화를 바꾸고 리더십을 바꾼 조직은 발전했지만, 꼰대가 이긴 조직은 쇠퇴했다. 

 

또 다시 알파세대가 다가오고 있다. 2010년이후 태어난 신세대다. 이들이 제4차 산업혁명의 1세대다. 기성세대는 업무를 위해 메타 버스를 배워야 하는데, 이들은 어려서부터 메타버스로 소통하고 놀이를 하고 있다. 사용하는 기술과 도구가 달라진 것이다. 몇 년이 지나면 이들이 사회로 진출할 것이다. 이들이 마음껏 일 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전환이 필요하다.

초 연결시대가 오면서 초 스피드로 세상이 바뀌고 있슴을 실감하는 시대다. '리버스 멘토링'이란 말 그대로, 원래는 멘토였던 조직책임자들이 멘티가 되고, 반대로 MZ세대인 구성원들이 멘토가 되어 멘토링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경영의 신(神)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GE 잭 웰치 회장이 1999년에 들고 나왔던 개념이다. 초역전 시대에서 기성세대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