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일보 고정희 기자] ◆쥐띠: 상황이 좋더라도 급진하거나 힘으로 밀어 붙이지는 마라. 1948년생, 다른 사람이 하지않을 때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1960년생, 독단적으로 선택하지 말고 파트너와 연계를 유지해라. 1972년생, 부모님이나 어르신과 마찰이 생긴다. 1984년생, 내가 알지 못한 분야는 건드리지 말아라. 1996년생, 먼 곳에서 찾지말고 가까운 곳을 살펴라. ◆소띠: 지레짐작하여 막연하게 대처하지 않아야 된다. 1949년생, 혈압이나 스트레스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1961년생, 자존심을 버리면 적지 않은 소득이 생긴다. 1973년생, 가끔씩은 상대에게 빈틈을 보이는 여유를 가져라. 1985년생, 도움을 줄사람은 가까이에 있으니 잘 살펴라. 1997년생, 너무 잘해주려는 것도 상대방은 부담이 된다. ◆범띠: 남의 일보다는 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때이다. 1950년생, 떠도는 소문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1962년생, 부부간 애정과 가족간 화목을 위해 노력해라. 1974년생, 지나친 근심으로 스스로를 피곤하게 만들지 말라. 1986년생, 내 이익만 지나치게 챙기면 미움을 산다. 1998년생, 위로를 받을 수있는 장소가 있다면 오늘
에스겔 25장 [암몬이 받을 심판] 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네 얼굴을 암몬 족속에게 돌리고 그들에게 예언하라 3 너는 암몬 족속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 성소가 더럽힘을 받을 때에 네가 그것에 관하여, 이스라엘 땅이 황폐할 때에 네가 그것에 관하여, 유다 족속이 사로잡힐 때에 네가 그들에 대하여 이르기를 아하 좋다 하였도다 4 그러므로 내가 너를 동방 사람에게 기업으로 넘겨 주리니 그들이 네 가운데에 진을 치며 네 가운데에 그 거처를 베풀며 네 열매를 먹으며 네 젖을 마실지라 5 내가 랍바를 낙타의 우리로 만들며 암몬 족속의 땅을 양 떼가 눕는 곳으로 삼은즉 내가 주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6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네가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며 마음을 다하여 멸시하며 즐거워하였나니 7 그런즉 내가 손을 네 위에 펴서 너를 다른 민족에게 넘겨 주어 노략을 당하게 하며 너를 만민 중에서 끊어 버리며 너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패망하게 하여 멸하리니 내가 주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다 하라 [모압과 세일이 받을 심판]
[정도일보 고정희 기자] ◆쥐띠: 중요한 일은 생각을 모아 신중하게 행동해라. 1948년생, 두가지 희망은 모두 이루기 어려우니 하나를 포기해라. 1960년생, 주위의 참견은 한 귀로 흘려 들어라. 1972년생, 빌린 돈이 있으면 서둘러서 갚아라. 1984년생, 가장 자신있는 일이 무언지 생각해 보아라. 1996년생, 주변과 다투는 가운데 발전이 있다. ◆소띠: 잡다한 일은 미루고 목표대로 움직여라. 1949년생, 마음이 건강해야 일도 잘풀린다. 1961년생, 요령을 피우지 말고 성실히 행하면 얻을 수 있다. 1973년생, 자기 인생은 스스로 책임져라. 1985년생, 자기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것이 좋다. 1997년생, 작은 것이라도 오늘 얻는 것을 소중히 생각해라. ◆범띠: 마무리 해야 할 것은 확실하게 매듭을 져야한다. 1950년생, 한가지 일에만 몰두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 1962년생, 시작을 했으면 끝을 보아야 한다. 절대 후퇴하지 마라. 1974년생, 급할수록 돌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1986년생, 좋은 책을 구하고 읽는 데 투자해라. 1998년생, 뒤늦은 후회로 마음 고생이 많은 하루이다. ◆토끼띠: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것에 도
에스겔 24장 [녹슨 가마 예루살렘] 1 아홉째 해 열째 달 열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날짜 곧 오늘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벨론 왕이 오늘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느니라 3 너는 이 반역하는 족속에게 비유를 베풀어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가마 하나를 걸라 4 건 후에 물을 붓고 양 떼에서 한 마리를 골라 각을 뜨고 그 넓적다리와 어깨 고기의 모든 좋은 덩이를 그 가운데에 모아 넣으며 고른 뼈를 가득히 담고 5 그 뼈를 위하여 가마 밑에 나무를 쌓아 넣고 잘 삶되 가마 속의 뼈가 무르도록 삶을지어다 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피를 흘린 성읍, 녹슨 가마 곧 그 속의 녹을 없이하지 아니한 가마여 화 있을진저 제비 뽑을 것도 없이 그 덩이를 하나하나 꺼낼지어다 7 그 피가 그 가운데에 있음이여 피를 땅에 쏟아 티끌이 덮이게 하지 않고 맨 바위 위에 두었도다 8 내가 그 피를 맨 바위 위에 두고 덮이지 아니하게 함은 분노를 나타내어 보응하려 함이로라 9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화 있을진저 피를 흘린 성읍이여 내가 또 나무 무더기를 크게 하리라 10 나무를 많이 쌓고 불을
"일이 잘 안 풀려 궁색할 때는 홀로 자기 몸을 닦는데 힘쓰고, 일이 잘 풀릴 때는 세상에 나가 좋은 일을 해라." -맹자 "길은 가까이에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헛되이 먼 곳을 찾고 있다. 일은 해보면 쉽다. 시작하지 않고 미리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놓치는 것이다." -맹자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자식 교육환경을 위해 맹자의 어머니가 3번 이사를 했다는 일화에서 나온 말입니다. 씨족사회였던 당시의 이사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맹모가 남편을 잃고 자식농사에 매달렸다는 방증입니다. 그리고 그 교육환경에는 집안 분위기나 가풍, 그리고 부모의 절제된 생활태도가 가장 중요할지도 모릅니다. 맹자에 대한 일화로 단기지교(斷機之敎)가 있습니다. 맹자가 소년 시절 학문을 배우기 위해 유학을 떠났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때 베를 짜고 있던 어머니가 맹자에게 물었습니다. “너의 공부가 얼마나 성취되었느냐?” “별로 나아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자 어머니는 짜고 있던 베를 칼로 끊어 버렸습니다. 맹자가 벌벌 떨면서 까닭을 묻자 어머니는 “네가 공부를 하다가 중단하는 것은 마치 내가 이 칼로 여태까지 애써서
에스겔 23장 [오홀라와 오홀리바의 행음]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두 여인이 있었으니 한 어머니의 딸이라 3 그들이 애굽에서 행음하되 어렸을 때에 행음하여 그들의 유방이 눌리며 그 처녀의 가슴이 어루만져졌나니 4 그 이름이 형은 오홀라요 아우는 오홀리바라 그들이 내게 속하여 자녀를 낳았나니 그 이름으로 말하면 오홀라는 사마리아요 오홀리바는 예루살렘이니라 5 ○오홀라가 내게 속하였을 때에 행음하여 그가 연애하는 자 곧 그의 이웃 앗수르 사람을 사모하였나니 6 그들은 다 자색 옷을 입은 고관과 감독이요 준수한 청년이요 말 타는 자들이라 7 그가 앗수르 사람들 가운데에 잘 생긴 그 모든 자들과 행음하고 누구를 연애하든지 그들의 모든 우상으로 자신을 더럽혔으며 8 그가 젊었을 때에 애굽 사람과 동침하매 그 처녀의 가슴이 어루만져졌으며 그의 몸에 음란을 쏟음을 당한 바 되었더니 그가 그 때부터 행음함을 마지아니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내가 그를 그의 정든 자 곧 그가 연애하는 앗수르 사람의 손에 넘겼더니 10 그들이 그의 하체를 드러내고 그의 자녀를 빼앗으며 칼로 그를 죽여 여인들에게 이야깃거리가 되게 하였나니 이는 그들이 그에게 심판을
"삶의 기술이란 하나의 목표를 선택하여 거기에 힘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앙드레 모루아 ※목표를 설정하지 않은 사람은 목표를 설정한 사람을 위해서 일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그런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일관성(一貫性)이란 삶에 대한 처세보다는 한결같은 태도를 말합니다. 즉 끊임없는 내적 동기부여, 즉 '열망의 크기'에 비례한 '성실한 본인 의지'가 관건입니다. 또한 목표의 완성은 집중력의 결과라고 합니다. 그리고 집중력 유지나 향상은 체력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체력 보강 및 안배가 중요합니다. 프랑스의 대문호 '앙드레 모루아'가 말한 오늘 명언의 요체는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력있게 일을 하는 능력이 좋은 삶의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삶의 중장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잘하려고 하는 고민보다는 그저 지금의 나보다 더 나아지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기 목표는 체력을 바탕으로한 집중력 완주가 성패의 가장 큰 덕목입니다. 모든 성공의 이면에는 체력 안배가 있습니다/김현섭 기자
에스겔 22장 [벌 받을 예루살렘]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네가 심판하려느냐 이 피흘린 성읍을 심판하려느냐 그리하려거든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그들이 알게 하라 3 너는 말하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자기 가운데에 피를 흘려 벌 받을 때가 이르게 하며 우상을 만들어 스스로 더럽히는 성아 4 네가 흘린 피로 말미암아 죄가 있고 네가 만든 우상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혔으니 네 날이 가까웠고 네 연한이 찼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로 이방의 능욕을 받으며 만국의 조롱 거리가 되게 하였노라 5 너 이름이 더럽고 어지러움이 많은 자여 가까운 자나 먼 자나 다 너를 조롱하리라 6 ○이스라엘 모든 고관은 각기 권세대로 피를 흘리려고 네 가운데에 있었도다 7 그들이 네 가운데에서 부모를 업신여겼으며 네 가운데에서 나그네를 학대하였으며 네 가운데에서 고아와 과부를 해하였도다 8 너는 나의 성물들을 업신여겼으며 나의 안식일을 더럽혔으며 9 네 가운데에 피를 흘리려고 이간을 붙이는 자도 있었으며 네 가운데에 산 위에서 제물을 먹는 자도 있었으며 네 가운데에 음행하는 자도 있었으며 10 네 가운데에 자기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내는 자도 있
"절제는 모든 시련에 저항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자신의 마음을 잘 절제하는 사람이 진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다." -윌리엄 워즈워스 ※ 절제(節制)란 '알맞은 한도에 넘지 않도록 조절하여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일을 실천하는 의지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악습(惡習, 나쁜 습관)이나 악덕(惡德, 나쁜 마음이나 나쁜 짓)은 무질서한 일상에서 잉태됩니다. 무질서와 무절제는 뛰어난 천재도 평범 이하의 인물로 전락시킵니다. 절제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불완전한 인간을 성숙한 인격체로 만드는 덕성입니다. 또한 사람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덕목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절제를 함양하는 방법으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필자는 최근 체중을 줄이기 위해 쉽고 편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 가지로 식사하기 전에 물을 두 컵 이상 마시면 식사량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엇보다 이때부터 적게 먹는 습관이 자리잡게 됨도 깨달았습니다. 이 '식사전 물 두컵 습관'은 요요현상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하루는 스승이 사치를 일삼는 제자를 불
에스겔 21장 [여호와의 칼]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얼굴을 예루살렘으로 향하며 성소를 향하여 소리내어 이스라엘 땅에게 예언하라 3 이스라엘 땅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칼을 칼집에서 빼어 의인과 악인을 네게서 끊을지라 4 내가 의인과 악인을 네게서 끊을 터이므로 내 칼을 칼집에서 빼어 모든 육체를 남에서 북까지 치리니 5 모든 육체는 나 여호와가 내 칼을 칼집에서 빼낸 줄을 알지라 칼이 다시 꽂히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6 인자야 탄식하되 너는 허리가 끊어지듯 탄식하라 그들의 목전에서 슬피 탄식하라 7 그들이 네게 묻기를 네가 어찌하여 탄식하느냐 하거든 대답하기를 재앙이 다가온다는 소문 때문이니 각 마음이 녹으며 모든 손이 약하여지며 각 영이 쇠하며 모든 무릎이 물과 같이 약해지리라 보라 재앙이 오나니 반드시 이루어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라 8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 인자야 너는 예언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이같이 말하라 칼이여 칼이여 날카롭고도 빛나도다 10 그 칼이 날카로움은 죽임을 위함이요 빛남은 번개 같이 되기 위함이니 우리가 즐거워하겠느냐 내 아들의 규가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없는 것은 사람이 아니고, 부끄러운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사양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맹자(공손추편) "선(善)은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자기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일이다" -보봐르 ※수오지심(羞惡之心)이란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입니다. 염치가 없는 사람은 대개 '자기 분수'를 모릅니다. 이들은 신분이 대통령이든 국회의원이든 교수나 언론인이든 자신의 부끄러움을 전혀 알지 못하고 잘못을 지적해도 깨닫지 못합니다. 몰염치란 말은 '부끄러움을 물에 빠뜨렸다'는 뜻이고, 파렴치란 '부끄러움을 깨부쉈다'는 뜻이고 보면 염치를 멀리한 사람들의 면면도 참 다양하구나 싶습니다. 염치란 체면을 차릴 줄 알며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입니다. 그러므로 염치없는 사람이란 낯이 두껍고 양심이 없는 사람입니다. 염치는 각 사람의 영혼의 울림이며 인간 본성입니다. 그래서 염치를 아는 사람은 좀처럼 잘못을 저지르지 못합니다. 대개 모든 범죄나 악행은 부끄러움을 버린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어른이 됐다는 것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상식에 어긋나지 않
에스겔 20장 [하나님의 뜻, 이스라엘의 반역] 1 일곱째 해 다섯째 달 열째 날에 이스라엘 장로 여러 사람이 여호와께 물으려고 와서 내 앞에 앉으니 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3 인자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느니라 너희가 내게 물으려고 왔느냐 내가 나의 목숨을 걸고 맹세하거니와 너희가 내게 묻기를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 인자야 네가 그들을 심판하려느냐 네가 그들을 심판하려느냐 너는 그들에게 그들의 조상들의 가증한 일을 알게 하여 5 이르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옛날에 내가 이스라엘을 택하고 야곱 집의 후예를 향하여 내 손을 들어 맹세하고 애굽 땅에서 그들에게 나타나 맹세하여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하였노라 6 그 날에 내가 내 손을 들어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그들을 위하여 찾아 두었던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모든 땅 중의 아름다운 곳에 이르게 하리라 하고 7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눈을 끄는 바 가증한 것을 각기 버리고 애굽의 우상들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하였으나 8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결단, 헌신, 자기 수양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제시 오언스 ※결단력(決斷力)이란 결정적인 판단을 하거나 단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주로 사람의 덕목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능력이란 개인이 어떤 일을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하는데, 결단력이란 그 힘을 일정하고 최적화된 루틴과 자신만의 패턴으로 사용할 때 자연스럽게 발휘됩니다. 하지만 결단만으로 이루어지는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 중국 남송의 시인 장효상(張孝祥)은 입지욕견부욕예(立志欲堅不欲銳, 뜻을 세우는데는 세밀함보다는 굳은 의지가 있어야하고), 성공재구부재속(成功在久不在速, 성공에 이르는 길은 서두름보다 오랫동안 꾸준히 행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즉, 모든 결단에는 굳은 의지와 꾸준함이 따라주어야만 꿈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끈은 물건을 매는 용도에 쓰입니다.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이 끈에 기운을 뜻하는 기(氣)라는 한자를 섞어 '끈氣'(쉽게 단념하지 아니하고 끈질기게 견디어 나가는 기운)라는 명사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끈기가 있으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 평범한 사람도 끈기가 있으면 비범해지고, 비범
에스겔 19장 [애가] 1 너는 이스라엘 고관들을 위하여 애가를 지어 2 부르라 네 어머니는 무엇이냐 암사자라 그가 사자들 가운데에 엎드려 젊은 사자 중에서 그 새끼를 기르는데 3 그 새끼 하나를 키우매 젊은 사자가 되어 먹이 물어뜯기를 배워 사람을 삼키매 4 이방이 듣고 함정으로 그를 잡아 갈고리로 꿰어 끌고 애굽 땅으로 간지라 5 암사자가 기다리다가 소망이 끊어진 줄을 알고 그 새끼 하나를 또 골라 젊은 사자로 키웠더니 6 젊은 사자가 되매 여러 사자 가운데에 왕래하며 먹이 물어뜯기를 배워 사람을 삼키며 7 그의 궁궐들을 헐고 성읍들을 부수니 그 우는 소리로 말미암아 땅과 그 안에 가득한 것이 황폐한지라 8 이방이 포위하고 있는 지방에서 그를 치러 와서 그의 위에 그물을 치고 함정에 잡아 9 우리에 넣고 갈고리를 꿰어 끌고 바벨론 왕에게 이르렀나니 그를 옥에 가두어 그 소리가 다시 이스라엘 산에 들리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10 ○네 피의 어머니는 물 가에 심겨진 포도나무 같아서 물이 많으므로 열매가 많고 가지가 무성하며 11 그 가지들은 강하여 권세 잡은 자의 규가 될 만한데 그 하나의 키가 굵은 가지 가운데에서 높았으며 많은 가지 가운데에서 뛰어나 보
"시작하고 실패하는 것을 계속하라. 실패할 때마다 무언가 성취할 것이다. 네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할 지라도 무엇인가 가치있는 일을 얻게 될 것이다. 절대 포기하지 마라" -앤 설리번 ※어린시절 세계위인전집 등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헬렌 켈러는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며, 말하지 못하는 3가지의 선천적 장애를 극복한 위대한 여성이다. 물론 여기서 극복이란 그녀가 개안을 하거나 청각과 목소리를 찾았다는 말이 아니다. 그녀는 사람이 태생적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며 어떻게 인류의 희망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위인이다. 그리고 위대한 삶은 혼자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여기 세 여인이 있다. 먼저 앤이란 소녀는 모친을 잃고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 손에서 자랐다. 10살 때 보호소에 남동생과 함께 입소한 그녀는 설상가상 동생까지 잃고는 그 충격으로 실명까지 한다. 그녀는 수시로 자살을 시도하고 괴성을 질렀다. 결국 회복 불능 판정을 받은 앤은 정신병동 지하 독방에 수용된다. 앤을 자원해 치료를 맡은 사람은 간호사 로라이다. 모두 치료를 포기했을 때 노(老)간호사인 로라(Laura)가 앤을 돌보겠다고 자청한다. 그녀는 앤에게 계속 책을 읽어주고 기도를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