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수원화성걷기운동본부, 전국 교원대상 ‘문화 연수’로 수원과 화성에 활력소 역할 톡톡

박세호 회장 “연수를 마치고 교육 현장에서 수원화성의 가치와 충효 사상 등 자랑스런 문화유산 널리 전해 주시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파도를 넘어 영조가 즉위하면서 안정기에 접어들던 조선. 하지만 유교적 명분과 중국의 사대주의를 앞세운 권력다툼의 와중에 사도세자는 좁디좁은 뒤주에서 비참하게 숨을 거둬야 했다. 사도세자를 죽임으로 엮은 세력들에게 수차례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왕위에 오른 정조는 사도세자의 묘를 화성 융릉으로 옮기고, 화성을 축조했다. 그는 왕위를 벗어던지고 수원화성에서 행복을 위한 노후의 삶을 살고자 했다.]

 

 [정도일보 김현섭 기자] 수원화성걷기운동본부(회장 박세호)가 전국의 교원을 대상으로 개최한 수원화성바로알기연수가 지난 달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됐다. 경기도문화의날 지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첫날 김선희 한신대 교수가 ‘정조가 꿈꾸었던 화성’을 주제로 한 강의로 문을 열었다.

 

 김선희 교수는 조선의 어느 왕보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으면서도 위민의 정치를 연 정조의 면모를 수원화성의 기획에서 축조과정, 완성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설명했다. 화성 완공을 맞아 노역한 모든 백성들을 불러 잔치를 열고 “불취무귀, 취하지 않으면 집에 가지 못한다”라며 마음 편하게 전치를 즐기게 한 정조의 위민(爲民) 정신을 소개하면서 김 교수의 강의는 끝을 맺었다.

 

 이틀째 연수는 화성답사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서장대를 시작으로 수원화성 10경을 답사하면서 문화유산해설사의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은 원형이 잘 보존돼 있으며, 지난해 행궁이 초기 건립형태로 완공되며 “완전한 모습”을 갖췄다. 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마지막으로 건립된 성이라는 역사성도 지니고 있다.

 

 5.7Km에 달하는 성을 불과 1년 반만에 완공한 기록의 이면에는 정조가 노역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지 않고, 임금을 지급하며 그들의 삶을 어루만진 마음도 함께 한다는 설명에 참가자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연무대에서 활쏘기와 어차 체험을 마치고 연수 참가자들은 다시 방화수류정 앞 버스킹 무대로 걸음을 옮겼다. 수원예술인연대 이평주 음악가 등 수원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음악인들이 이들을 위한 무대를 마련한 것. 수원이 자랑하는 먹거리 중 하나인 통닭을 먹으며, 가을 색을 닮은 음악을 들으면서 참가자 뿐 아니라 많은 시민들도 감상에 젖어들었다.

 

 버스킹 행사를 찾은 한 시민은 “산책을 나왔다가 좋은 문화경험을 함께 해 너무도 행복한 시간이었다”며 “오늘따라 화성이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한 참가자는 “나를 위해 열어준 버스킹 공연이란 점에서 평생 잊지못할 추억이 될 것”이라며 “추후에 학생들과 수학여행으로 다시 수원화성을 찾겠다”고 전했다.

 

 한 시간에 걸친 공연을 진행한 이평주 회장은 “수원에서 나고 자란 음악인들이 중심이 돼 밴드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고 밝히고 “쾌청한 가을하늘 아래서 시민들과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연수는 다음날 용주사와 융건릉 답사로 이어졌다. 정조가 융릉에 부친을 모시고 “용이 승천하는 꿈을 꿔” 갈양사를 용주사라고 명명했다는 고려시대 고찰 용주사는 추사 김정희가 참여해 제작했다는 불화를 비롯해 국보 고려 석탑 등 수많은 문화유산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이어 융릉과 건릉을 자유롭게 산책하면서 정조의 효심을 느끼는 것으로 연수는 마무리 됐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융건릉을 찾은 연수자들을 위해 전달한 기념품을 전달받은 한 참가자는 “그동안 많은 국내 연수를 다녔지만 가장 보람있고 즐거운 연수가 수원화성 연수였다”며 “다른 선생님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연수를 소개하겠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수원화성걷기운동본부 박세호 회장은 “화성을 가치를 학교 선생님들께서 느끼고 현장에서 충효의 사상, 우리나라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을 널리 전해주시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한편 수원화성바로알기연수는 전국의 교원을 대상으로 10월 22~24일, 29~31일 추가로 진행된다. 문의) 031-322-5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