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일보 김제영 기자] 평택시 도서관 디지털 자료 보관소 『평택 아카이브』가 도서관 누리집에서 새롭게 출발한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경기도메모리와 협력해 평택시 관련 자료를 『평택 아카이브』에서 통합 검색, 원문을 볼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서비스되는 자료 외에도 경기도사이버도서관과 협력해 평택시 발간 자료 또는 평택시와 관련된 더 많은 자료가 온라인에서 서비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올릴 예정이다. 시민들이 도서관 누리집에 방문해 별도의 검색 없이 간편하게 지역 자료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과 도서관만의 특색 있는 디지털 자료 보관소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소중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특히 『평택 아카이브』에서 안중도서관 출판플랫폼 사업의 10년의 발자취를 따라가 볼 수 있는 '평택인물백과사전'(2015~2023)을 비롯해 평택시 독서운동 '평택, 책을 택하다'의 지난 17년간의 사업 보고서, 1984년 평택군지, 1997년 평택시 통계연보 등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지역 사료를 만나볼 수 있다.
안중도서관은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구술생애사업 '평택을 기억하다, 기록하다'를 운영하며 지역의 삶과 역사를 기록하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기반의 출판플랫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구술 채록을 바탕으로 한 '평택인물백과사전', 평택의 설화와 민담을 토대로 한 그림책 등을 꾸준히 출판, 기록 보관할 예정이며 향후 평택시에서 출판되는 다양한 지역 자료들을 『평택 아카이브』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