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4 중등 수업성장지원가·넛지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 개최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 및 수업 나눔 활동을 통한 교실 수업 혁신 지원”

 

(정도일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3일 평창 휘닉스 호텔에서 중등 수업성장지원가 280여 명을 대상으로 ‘2024 중등 수업성장지원가 전문성 신장 연수’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교육부 수업 혁신 계획에 근거해 ‘수업을 열면 교실이 깨어납니다’라는 표어 아래 교사의 배움·나눔·성장을 위한 다양한 중등 수업혁신 방안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중등 수업혁신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학교별 수업성장지원가와 넛지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를 통해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학생 주도의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학습 격차 해소 방안 △에듀테크 기반의 내용 교수법 등의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업성장지원가는 학교 내 수업 개선을 위해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사 등 수업 전문성이 높은 교원 중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를 거쳐 1~2명 내외로 선정됐으며, 넛지교사는 수업성장지원가와 협력하여 부드러운 개입과 유도를 통해 수업 연구와 동료 장학을 주도함으로써 교실 수업 혁신을 이끄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한유선 중등교육과장은 “수업은 교사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수업 전문성 신장은 학교 교육력 제고의 핵심이다.”라며 “수업 연구,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개선에 대한 의미 있는 공유가 이루어져 수업 혁신 전문가로서의 교사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