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양주 상수초등학교, 건강증진학교 운영으로 치아도 튼튼! 체력도 쑥쑥!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건강한 학교, ‘건강증진학교’ 출발

 

(정도일보) 상수초등학교는 학생들의 건강한 건장과 스스로 체력을 관리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건강증진학교’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증진학교’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학생맞춤형 통합지원을 통해 학생의 건강 및 체력 문제를 진단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이를 개선하고 해결하는 시스템과 역량을 갖춘 학교이다.

 

상수초등학교는 올해 주요 운영과제로 ▲구강위생개선사업과 ▲학생체력향상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활동을 추진 중이다.

 

‘구강위생개선사업’은 점심시간 양치질 개선과 양치 시설 개선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구강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치아우식증과 치주 질환 등 구강 질환 예방을 목표로 한다.

 

특히 양주시 보건소, 치과의사협의회와 협력하여 ‘구강보건의 날’ 운영, 4행시 짓기, 사진 및 영상전 개최 등 구강교육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건강한 구강관리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할 예정이다.

 

또 다른 주요 운영과제인 ‘학생체력향상 프로그램’은 체육교육 내실화와 신체활동 일상화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규 체육수업 외에도 플라잉디스크, 음악줄넘기 등 다양한 스포츠클럽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공동체 함께 걷기 챌린지’ 등의 체육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체육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건강과 체력 관리 습관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상수초등학교 왕동순 교장은 “건강은 배움의 시작이며, 건강증진학교는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의 출발점”이라며 “학부모,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의 건강한 삶과 전인적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