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일보) 강원특별자치도 공무원교육원은 9월 26일부터 10월 23일까지 2024년도 제1회 공무원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700여 명을 대상으로 4기수에 걸쳐 신규 임용 후보자를 위한 기초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기초 교육은 임용 전 신규 공무원의 신속한 조직적응을 돕고 기초 직무지식 전수를 위해 조기 개설하는 것으로, 신규 임용된 후 진행하던 기존 4주간의 신규 교육 과정과는 달리, 임용 전 1주간의 기초교육과 임용 후 3주간의 심화 교육으로 개편하여 시범 운영하고, 추후 운영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지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신규 임용 후보자 기초 교육은 공직가치 이해, 공직 적응, 직무기초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온라인 학습과 대면 학습의 결합을 통해 실제 업무 상황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한다.
온라인에서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이론 교육을 통해 공직의 의미와 공무원으로서의 책임을 학습하고, 대면 교육에서는 직무기초 실습과 토론을 진행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공직적응 토크 콘서트’라는 교과를 통해 선배 공무원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무상황별 응대기법’교과에서는 강의와 실습을 병행, 조직 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응대기법을 학습하면서 신규 공무원이 조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정영미 도 공무원교육원장은“이번 교육은 신규임용 공무원들이 공직 사회에 잘 적응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탄탄히 다지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강원특별자치도의 미래를 책임지는 신규 공무원으로 거듭나도록, 임용 전 교육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