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서귀포해경,「어선 발생 선저폐수 적법처리」 캠페인 추진

[정도일보 윤진성 기자]서귀포해양경찰서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5월 18일부터 6월 17일까지 해양환경공단, 지역수협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어선 선저폐수 적법처리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선저폐수는 일명 ‘빌지’라고도 불리며, 선박 밑바닥에 고인 기름과 물의 혼합물로 주로 선박의 기관실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선저폐수는 기름여과장치(유수분리기)를 통해 배출하거나 장치가 없는 어선의 경우는 오염물질 수거처리업자를 통해 육상에서 처리해야한다.


서귀포해경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어민들의 인식개선 및 선저폐수를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으로, 어민 포스터·현수막을 해양경찰 파출소, 수협급유소 등 어민 출입이 많은 지역에 게시 및 현장에서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선저폐수 적법처리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수협 어업정보통신국을 통해 조업 중인 어선을 대상으로 선저폐수를 해상에 배출하지 않고 육상에서 처리하도록 해상 안내방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해양환경공단에서는 캠페인 기간 중 10톤 미만의 소형어선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무상으로 선저폐수를 수거할 계획이다.

 

서귀포해경 관계자는 “어민 스스로 어선에서 발생하는 선저폐수가 해양오염을 발생 시킬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육상에서 적법하게 처리하여 깨끗한 바다만들기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