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주시교육지원청, 제주어 교육 자료‘ᄆᆞ심카드’활용법 안내 연수

  • 등록 2024.04.16 11:14:25

 

(정도일보)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제주어 보전 및 제주어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11일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 70여 명을 대상으로 제주어 교육 자료 ‘제주어 ᄆᆞ심 카드’활용법 안내 연수를 실시했다.

 

지난 3월 18일 제작 배부한 교육과정 연계 제주어 교육자료 ‘제주어 ᄆᆞ심카드’는 초등학생을 대상의 제주어 교육 자료로, 감정 상태를 제주어로 표현한 마음(감정) 카드이다. 이 마음 카드는 앞면에 제주어 그림 문자와 제주어 마음 표현, 뒷면에는 표준어 마음 표현과 설명, 제주어로 묻고 답하며 마음을 표현하는 마음 보기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주어 ᄆᆞ심카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마련된 이 연수는 카드 계발에 참여한 연구진이 직접 강사로 나서 카드 제작 배경과 구성과 원리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했다. 더불어 실제 교실 수업 활용을 통한 사례를 공유하고, 실습을 통하여 제주어 카드 활용법을 익히는 등 카드를 활용하여 제주어 수업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감정 상태를 제주어로 표현한 마음(감정) 카드이고 긍정적 의미의 제주어를 제시하고 있어서 인성교육 자료로도 활용하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높다”라며 만족도를 표현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선생님들께 제주어 ᄆᆞ심 카드를 활용한 효율적인 제주어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되고, 제주어 사용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