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흥소방서, 등산 활동 주의하세요!

 [정도일보 윤진성 기자]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19의 장기적인 확산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람들 간의 거리를 유지하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 중이다. 외출뿐 아니라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ㆍ모임 참가 등을 삼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봄기운이 완연해지면서 집에서만 보내는 답답한 일상에 지쳐 인적이 드문 새벽시간을 이용한 등산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활력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등산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등산이 다른 운동과 달리 비교적 사람과의 접촉이 적어 도전하고 있는 경우가 생겼다.

 

 

고흥소방서는 폭염이 물러가고 날씨가 서늘해지면서 등산객이 증가함에 따라 산행 안전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산악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등산객들의 대다수는 부주의에서 일어난다. 산행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수다.

 

산행시 주의사항 및 안전수칙은 ▲산행 전 준비운동하기 ▲2인 이상 및 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행 ▲구급약품 및 여벌의 옷과 물 준비 ▲일몰 두시간 전 하산 ▲추락위험지구에서 반드시 안전장비 착용 및 확보 후 등반 ▲쯔쯔가무시, 벌쏘임, 뱀물림에 유의 및 모르는 버섯 채취금지 ▲안전사고 주원인인 음주산행 금지 ▲지정된 등산로 이외의 산행 삼가하기 ▲조난 시 탐방로 상 설치된 산악위치표지판 및 소방방재청 119신고 앱 이용 구조 등을 부탁했다.

 

주영 고흥소방서 과역안전센터장은 " 등산은 항상 위험요소가 곳곳에 있어 안전한 등산을 위해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