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임실군, 축사 환기 전용 송풍팬 설치 지원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설치 시범 추진

 

(정도일보) 임실군이 우사 내 여름철 고온 피해 예방 및 겨울철 가스 배출로 인한 악취 저감 등 사육환경 개선과 농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축사 3개소에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는 기존 환기팬이 설치된 상태에서 깔짚이나 환기, 고온 스트레스장애 부분을 해소하여 가축 생산성 향상을 비교하고자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일반적인 팬의 경우 우사 내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시스템이 없어 악취 및 온도 관리가 어려우나, 에어 제트팬의 경우 전‧후면에 날개가 부착되어 회전 풍속이 발생함에 따라 일반적인 팬에 비해 배출량이 20~25% 증가하고, 원거리 분사가 가능하며, 환기‧온도 자동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온기 축사 내 온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축사 내 열 스트레스 저감 효과와 깔짚의 수분함량을 송풍으로 조절하여 깔짚 이용 횟수 및 기간을 연장할 수 있어 경영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여름철 고온에 의한 사료섭취 저하 방지를 통한 출하일령 단축 및 사료비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쌍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올해 이 장비의 효과를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한 후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