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춘천문화재단, 춘천문화아카이브 온라인 기획전 개최

춘천 문화예술의 어제와 오늘,기록을 통한 다채로운 문화예술활동의 보고寶庫 ‘격세지감’

 

(정도일보) 춘천문화재단은 아카이브에서 축적된 자료를 활용한 ‘춘천문화 기록전’을 오는 12일부터 12월3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최근 새단장한 춘천문화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춘천문화아카이브 배너를 클릭하면 '춘천문화 기록전' 관람이 가능하다.


재단 아카이브 사업은 지역의 문화예술자원을 수집, 기록 및 구축한 후 의미 있는 지역문화 콘텐츠로 재생산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적 혜택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해왔다.


특히, 2018년부터 보유하고 있는 각종 문화예술 관련 자료들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여 현재까지 약 5만 5천 건의 자료를 축적하였으며, 이 자료들은 온라인 춘천문화 아카이브에서 공개 및 활용까지 이뤄지고 있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변환 작업 이후 열리는 첫 온라인 기록전으로 ▲춘천문화예술회관 공연/전시 기록전 ▲춘천문화매거진 POT전 ▲당신의 기록으로 구성됐다.


'춘천문화예술회관 공연/전시 기록전'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사이에서 현재의 좌표를 확인하는 춘천문화예술회관의 시작(1993년)과 현재(2021년)의 기록을 담았다. 전시를 통해 1993년 개관을 준비하며 수작업한 프로그램북 초안을 비롯하여 2021년 공연/전시 자료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1990년대 초 지역문화예술단체들의 활동과 연출가, 배우 등의 옛모습 그리고 강원도미술협회, 강원사진작가 초대전 등의 과거 공연 및 시각예술 작품을 볼 수 있다.


'춘천문화매거진POT전'은 '당신이 몰랐던 춘천이야기'를 부제로 매거진에 기록된 춘천의 소소한 문화적 일상을 전시에 담았다. 매거진 제작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볼 수 있고, 1호부터 현재 28호까지의 표지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지면에 실리지 못한 b컷 사진들과 POT 에디터가 직접 읽어주는 '오디오 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당신의 기록'은 전시 후기 등 춘천문화예술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당 카테고리 내에 시민이 직접 작성한 콘텐츠로 채워질 예정이다.


향후 재단은 춘천문화아카이브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