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구리시, 별내선 BN4정거장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 착공보고회 개최

완공 전 선제적 추진으로 40억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와 교통 약자 편의제공

 

(정도일보) 구리시는 26일 구리농산물도매시장 사거리 별내선 BN4정거장 에스컬레이터 설치 착공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공보고회에서는 공사 현황과 향후 추진, 안전관리, 민원 처리 계획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기존 별내선 BN4정거장 5개 출입구 중 1번, 4번 출입구는 계단형으로 설계되어 향후 별내선을 이용할 교통 약자 등의 통행에 큰 불편이 예상되었다. 이에 시는 해당 출입구를 에스컬레이터로 변경 설치하기 위해 2019년 8월 특별조정교부금 13억원을 확보했고, 경기도와 2년간의 협의로 설계를 마무리했다.


출입구 계단 설치 전 설계 변경으로 구리시 구간 3개소의 별내선 정거장 출입구 전체 에스컬레이터 설치는 타 지자체에 전례가 없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교통 약자 편의 제공뿐만 아니라 별내선 준공 후 계단형 출입구를 에스컬레이터로 변경하는 경우와 비교해 40억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에스컬레이터 설치사업은 철저한 사전 준비로 시민 편의를 고려한 적극 행정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철도 접근성 향상과 교통 약자의 지하철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세심하게 배려하여 공사를 진행해 줄 것.”을 강조했다.


한편, 별내선 공사는 서울시, 구리시, 남양주시를 연결하는 6개 정거장, 총 연장 12.9km 규모의 사업으로 2023년 9월 준공 예정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