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결단, 헌신, 자기 수양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제시 오언스
※결단력(決斷力)이란 결정적인 판단을 하거나 단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주로 사람의 덕목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능력이란 개인이 어떤 일을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하는데, 결단력이란 그 힘을 일정하고 최적화된 루틴과 자신만의 패턴으로 사용할 때 자연스럽게 발휘됩니다. 하지만 결단만으로 이루어지는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
중국 남송의 시인 장효상(張孝祥)은 입지욕견부욕예(立志欲堅不欲銳, 뜻을 세우는데는 세밀함보다는 굳은 의지가 있어야하고), 성공재구부재속(成功在久不在速, 성공에 이르는 길은 서두름보다 오랫동안 꾸준히 행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즉, 모든 결단에는 굳은 의지와 꾸준함이 따라주어야만 꿈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끈은 물건을 매는 용도에 쓰입니다.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이 끈에 기운을 뜻하는 기(氣)라는 한자를 섞어 '끈氣'(쉽게 단념하지 아니하고 끈질기게 견디어 나가는 기운)라는 명사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끈기가 있으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 평범한 사람도 끈기가 있으면 비범해지고, 비범한 사람도 끈기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 된다'고 대대손손 가르침을 물려주었습니다.
결단해야 할 때 결단하지 못하면 그것 때문에 오히려 고난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끈기있게 붙잡지 않으면 결국 자기 자신을 보잘것없게 살아가게 놔두는 꼴이 됩니다. 성공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밀든지 당기든지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문고리만 잡고 있어도 모든 소년은 금방 노인이 되고 마는 것이 시간이고 세월입니다. 성공의 문고리만 잡고 늙어가는 인생은 너무 슬픕니다/김현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