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2025 '다함께 행복한 학교'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추진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 실천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의 본질 회복

 

(정도일보)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제8265호, 2025.1.17.)'에 근거하여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2025 고양 ‘多함께 행복한 학교’』를 추진한다.

 

‘多함께 행복한 학교’는 학교의 자율성에 기반하여 학생 배려 및 교육활동 보호를 목적으로 학교별 특색을 반영한 실천 중심의 정책으로 교육공동체 간 상호존중의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多함께 행복한 학교’는 ▲학생이 주도하고 ▲교원의 열정과 전문성으로 성장하며 ▲학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교육지원청이 적극 지원하며 학교가 스스로 긍정적인 가치를 만들어간다는데에 큰 의미가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소속 180개의 학교가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를 위해 함께 [계획-실천-성찰]을 바탕으로 ‘수업 속 상호존중을 통한 행복 찾기’, ‘학교 일상에서의 작은 행복 실천’,‘소통과 공감의 행복 학교를 위한 힐링카페 운영’, ‘학생자치회 주관 신입생 100일 축하 공연’ 등 학교별 특색을 반영하여 실천을 하고 있다.

 

특히 지역 ▲학생자치회, 청소년교육의회 학생들의 건강한 리더십 ▲ 선도교원들의 열정과 전문성 ▲모델학교 운영 ▲모범 실천 학교 현판식 등을 통해 실천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고 연말에는 학생자치회 주관의 우수사례들을 많은 학교와 공유할 계획이며, 향후에는 관내 전체 학교를 모범 실천 학교로 목표로 하고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고양 상호존중 [다함께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은 학생이 주도하여 스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간다는 면에서 밝고 긍정적인 미래교육을 볼 수 있다 ”며 “적극행정 및 관련 업무의 간소화 등으로 다함께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