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과정' 홍성 선진지 견학

지역과 상생하는 관광콘텐츠 우수사례로 홍성군 탐방

 

(정도일보) 파주시는 3월 27일 충남 홍성군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지속가능 관광콘텐츠 사례 연구를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견학은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의 4회차 과정으로 지역관광 발전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공유하고 파주형 지속가능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성군 소재 ㈜행복한여행나눔은 3년 연속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성과평가 전국 1위를 수상한 단체로 10여 년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 견학은 ▲홍성 구도심 활성화 사례 소개 ▲민간 관광안내소 견학 ▲지속가능관광 사례 강의 ▲농촌체험마을 내 한옥형 숙소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견학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관광객이 버리고 간 쓰레기와 주차 문제 등에 대해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보고, 농촌 고령화로 인한 운영 인력 부족에 대처하는 주민들의 운영·홍보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이번 견학은 관광객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의 다양한 사례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마련됐다”라며 “홍성군의 우수사례가 북파주 지역에서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주민참여형 상품개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상생․발전하는 관광문화를 조성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마련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은 3월 6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5월 8일까지 9회에 걸쳐 이뤄지며, 수강생 30명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