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경부선 지하화는 부산역까지 계획단계부터 반영해야...

부산이 가진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산역까지 지하화는 계획단계부터 반영

 

(정도일보)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강철호 의원(국민의힘, 동구1)은 제315회 임시회 본회의‘5분자유발언’을 통해 경부선 지하화 계획에 부산진역~부산역 2.3km 구간이 제외되어 있는 점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경부선은 약 120년간 우리나라 교통망의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해 왔으나, 도심구간은 철로로 단절되어 균형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어 왔다.

 

이에 강 의원은 그동안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시가 많은 노력을 해 온 것은 알고 있으나. 그 어떠한 성과를 이루어내지 못했고 경부선의 일부구간에 국한된 지하화 계획을 추진하는 점에 대해 심한 우려를 표했다.

 

정부의 도심철도 지하화 계획 그리고 선도사업 추진 계획, 그리고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부산은 북항, 2030세계박람회 유치,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연계 등으로 철도 지하화를 위한 강력한 명분과 충분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진역에서 부산역까지 철도지하화에 대한 검토가 제외된 점은 부산시 의지 문제라며 부산시 행정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또한 강 의원은 이미 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효과는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달라진 부산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다며, 부산은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정부의 선도사업 선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하며,

 

‘경부선 철도 지하화 실행계획 수립용역’에서 제외된 부산진역~부산역 2.3km 구간을 반드시 지하화 계획으로 포함하여 추진해 줄 것을 부산시에 강력히 주문했다.

 

끝으로 강 의원은 “경부선의 종착역은 부산역이므로 부산진역에서 부산역까지 2.3km 구간만 제외되고 일부 구간만 지하화하게 된다면 경부선 지하화는 반쪽짜리 사업이 될 것이고, 후대에 이런 숙원사업을 떠 넘겨서는 안된다.”의견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