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부산시 신중년 재도약을 위한 일자리 등 확대 촉구!

50세 이상 69세 이하의 신중년, 부산시 인구 33.1%로 3분의 1 수준

 

(정도일보) 부산광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문영미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은 28일 열린 제315회 임시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시 신중년 재도약을 위한 일자리 확대 등을 촉구했다.

 

문 의원은 “부산시의 50세 이상 69세 이하의 신중년 인구는 부산시 인구의 33.1%(‘22.12.기준)로 특광역시 중 1위이나 부산시 조례상 65세 미만으로 연령이 규정되어 서비스 지원이 제한적이다”라며, 향후 65세 이상의 신중년 및 조기 퇴직한 40대에 대한 실태 및 서비스 욕구 조사를 통해 점진적인 신중년 연령 범위 확대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고용노동부 및 자치구ㆍ군 공모를 통한 일자리사업과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대학 등을 통해 취ㆍ창업 전직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부산시만의 특화된 일자리는 부족한 실정이다.

 

부산시보다 신중년 인구 비율이 적은 서울(29.6%)의 경우, 50플러스재단을 중심으로 5곳의 권역별 캠퍼스와 자치구 12곳의 50플러스센터가 설치되어 있다. 무엇보다 40대까지 포함, ‘서울런4050’ 프로젝트 및 지역사회 돌봄 대상을 위한 ‘지역사회 돌봄단’을 운영 중이다.

 

문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신중년 연령 확대 외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시대가 도래했고, 노인인구가 많은 부산은 그만큼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사회공헌활동이 아닌 생계가 가능한 직업으로서 통합돌봄 관련 일자리 개발 및 교육,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및 광역노후준비센터의 역할 강화를 통한 일자리 연계에서 노후준비까지 통합적 지원이 가능한 부산형 생애재설계 지원 시스템 구축”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