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 "2019 행궁동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총회" 개최

 

[수원=김선자 기자]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이사장 안상욱)은 지난 28일 팔달구 행궁동에서 2019년 행궁동 마을계획수립을 위한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는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에서 추진하는 마을계획 수립 지원 사업에 선정된 이후 행궁동의 주요한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등 해결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행궁동의 마을계획은 지난 4월 행궁동 마을계획실천단 모집을 시작으로 마을의제 발굴을 위한 워크숍과 의제 발굴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특히, 주민이 직접 설문지 문항을 설정하고 조사를 나가는 등 주민이 주도한 마을종합계획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날 마을총회에서는 마을 공간/교육/주거 분과, 마을 관광/축제/경제 분과, 마을 교통/ 보행 분과, 마을 환경 분과, 마을 소통/ 자치 분과 등 총 5개 분과 54개 세부사업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 주민투표를 통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상욱 이사장은 "행궁동은 수원시 마을공동체의 길을 열어주고 우수한 사례를 전파하는 선진마을로 마을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주민역량을  갖춘 지역이다"라며 "주민 주도로 수립한 마을계획을 통해 행궁동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해 나가는데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효근 행궁동장도 "마을 계획을 통해 동 행정을 펼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주인의식을 갖고 참여하는 행궁동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행궁동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을계획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지속가능재단 마을르네상스센터(031-280-632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