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의 비밀은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고 그것에 올바른 가치를 매기는 것이다. -노먼 토머스
※비밀(祕密)이란 실체가 드러나지 않았거나 대중에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혼자나 소수가 간직하며 숨기는 현상이나 내용입니다. 그리고 그 비밀한 내용은 누구나 바로 깨닫고 수긍하게 되면서 동시에 실현 가능한 사실을 담고 있어야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이란 형이상학적 표현을 담고 있는 비밀이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노먼 토머스의 상기 명언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되새김하는 것은 문장의 완성도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확신도 뒤따릅니다. 즉 "올바른 가치 부여를 통한 관계 형성이 인생길의 큰 나침반과 이정표가 될 수 있다"는 개연성의 확장 때문입니다.
대개의 경우 선인들의 명언은 언제든 우리들 삶에 적용 가능한 진실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관계(關係)는 비단 사람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재물이나 반려동물 등 만물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는 크고 작은 저마다의 신성(神聖)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신성은 종교 활동으로 심화되고 확장됩니다. 하나님이든 하느님이든 부처님이든 자신의 믿는 신과의 올바른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믿는 신과의 올바른 가치 정립은 모든 일에 우선되는 기준선입니다.
그리고 모든 가치는 본인 가치관의 확립(혹은 재정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본인 스스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점검(點檢)이란 낱낱이 검사하는 행위로 기본 의미는 ‘파다’, ‘새기다’이며 '한계를 정한다'는 뜻입니다/김현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