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모든 리더(Leder)는 리더(Reader), 독서 통해 무한한 능력 얻어

자신 안의 참된 능력을 꺼내 사용할 때, 성공의 길 들어서
자리이타(自利利他) 정신은 독서를 통해 얻어지고 함양돼

 

자신 안의 참된 능력을 꺼내 사용할 때, 성공의 길 들어서

자리이타(自利利他) 정신은 독서를 통해 얻어지고 함양돼

 

[차창진의 '괜찮아TV 칼럼'] 소프트 뱅크 손정의 회장은 인생최대의 위기 만성간염으로 3년을 병원에 입원을 합니다. 병마와 싸우며 고독과 싸우면서 포기하지 않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습니다. 결국 병상에서 보낸 3년은 소프트뱅크를 엄청난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만성간염으로 병원에서 에너지와 시간과 관심을 온전히 책에 집중 3년간 4천권의 집중독서를 하신 손정의 회장님은 "투병중에 독서 4천권을 독파하자, 한 줄기 빛이 단숨에 퍼져서 주변의 어두움을 날려보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진정한 성공자는 모두가 활자 중독자입니다. 책은 우리의 삶에 닥쳐올 고난을 예방하고 고통을 해결하는 방법을 미리 간접경험하는 인생의 묘약입니다.


◆사랑과 성공의 열쇠의 주인공은 바로 우리 자신
 어떤 사람 셋이 험준한 에베레스트산 정상위에서 100미터 거리에 있는 100억원의 보물 상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대포’씨는 욕심이 가득하여 장비도 별로 챙기지 않고 다른 사람보다 빨리 가서 보물 상자를 먼저 차지하기 위하여 대충 짐을 챙겨 출발하였습니다. ‘평범한’씨는 등산 장비도 구매하고 체력훈련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행렬을 따라 보물상자를 찾으러 갑니다. 다만 자신만이 알고 있는 보물상자의 존재와 위치는 비밀로 한 채로 태연하게 따라갑니다. 마지막 도전자인 ‘리더자’씨는 다른 두 사람의 출발한 것과 달리 먼저 산악훈련을 하고 장비도 좋은 것으로 준비하고 특히 에베레스트산에 대하여 몇 달을 공부하며 먼저 다녀온 사람들의 책을 여러 권 읽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며 차근 차근 준비를 합니다. 2년 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드디어 대장정에 서막을 올리게 됩니다.

 

 누가 그 보물을 차지할까요? ‘무대포’씨는 고갈된 체력과 살인적인 날씨에 정상의 50%부터 길을 잃고 얼어 죽게 되겠죠. ‘평범한’씨는 처음에는 타인과 함께 길을 가니 여행도 즐겁고 두려움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산 중턱의 70%부터 부족한 산소와 극한의 날씨 특히 다른 사람들을 따라왔던 자신이 길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타인들과 우왕좌왕하게 되며 산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수많은 빙벽과 눈사태에 포기하고 말 것입니다. 원래 보물은 없었다고 위안을 하며 쓸쓸히 늙어 가게 되죠. ‘리더자’씨는 다른 동행자들과 즐기며 70% 정도까지 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는 어려운 환경과 길이 없는 수많은 빙벽에서도 길을 찾으며 마치 몇 번 등정에 성공한 사람처럼 여유롭게 자신의 길을 찾으며 타인들을 도와 길의 안내자가 되며 포기하는 사람들을 다독이며 정상으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정상에서는 보물상자를 찾는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성공자는 우리 모두가 가진 자신안에 있는 능력을 꺼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리더자’씨의 성공 원인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타인을 인도하는 성공하는 리더자가 되었을까요? 에베레스트산이 우리의 인생이라면 보물상자가 성공의 크기와 행복이라면 어떨까요? 내가 리더가 되어 가족을 이끄는 가장이라면 어떨까요? 그는 어떻게 '자신을 이롭게 하고 타인을 이롭게 하는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실천하며 진정으로 행복한 성공한 사람이 되었을까요? 바로 독서와 치유, 궁극적으로 사랑(자비)의 힘입니다. 


 ‘무대포’씨는 이상만 높고 허망한 꿈을 갈망하지만 현실에서는 그 꿈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이상주의자입니다. ‘평범한’씨는 타인들을 추종하고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는 지극히 보통사람이며 삶에서 어느 정도의 작은 성공은 이루고 살고 있지만 비교, 경쟁 등 타인과의 냉혹한 승부의 세계에서 고통을 마주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아니라 사회 탓, 남 탓을 하며 살아가죠. 이들은 한 가지를 가질 수는 있지만 조화로운 삶을 살아내지 못합니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성공한 듯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가족이 불화를 겪고 노예적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리더자’씨는 행복한 성공자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타인과 화합을 하며 자신의 길도 정확히 찾아가는 지혜로운 사람이며 능력자입니다. 그 힘은 어디에서 생겨났을까요? 바로 모두가 가진 무한한 내면의 힘을 발견하고 사용한 것입니다. 수 많은 책을 통해 자신이 가야 할 길의 성공과 실패를 간접 경험해보고 몇 번이나 인생을 살아본 경험을 쌓은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 초보이며 한 번뿐인 삶이란 여행을 합니다. 그러면 성공자나 실패자를 통해 먼저 살아간 사람들의 지혜를 터득한 것입니다. 바로 인생이라는 산의 지도를 마음속에 각인 한 사람들입니다. 상상을 해보세요.

 

 똑같은 차를 타고 이정표도 없는 어떤 도시를 찾아가는 경주를 할 때 마치 ‘무대포’씨는 지도 없이 자신이 길을 찾아가고 남들이 가라는 방향으로만 차를 몰고 ‘평범한’씨는 지도 한장으로 그 끝이 없이 이어진 길을 찾는 사람과 같습니다. ‘리더자’씨는 그 도시로 향하는 길을 수없이 머릿속에 그려 보았으며 신형 네비게이션을 장착한 사람입니다. 그는 평화롭게 인생이라는 여행을 하고 또 길을 잃는 사람들을 도와주며 목적지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여행길에서 아름다운 경치도 즐기며 휴식도 취하게 됩니다. ‘무대포’씨와 ‘평범한’씨가 에베레스트산에서 만나는 혹한의 추위, 굶주림, 길을 잃고 헤매고 어두운 밤에 다음날을 위하여 걱정하는 것이 바로 우리 삶의 질병, 분노, 가정불화, 외로움, 실직 등 수 많은 상처입니다.  

 

 

◆ 모든 리더(Leder)는 리더(Reader)가

 진짜 성공자는 모두가 독서가입니다. 10억이 아니라 100억 이상 수조의 재산을 모은 경제적 성공자 누구나 존경하는 그 분야의 인물들, 즉 최정상급의 성공자들은 모두 독서에 미친 사람들이었습니다.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손정의, 에디슨, 소크라테스, 나폴레옹, 아인스타인 등 수 많은 천재는 자신이 책을 통해 만들어낸 것입니다. 우리 안에 있는 보물상자의 열쇠를 여는 방법을 책을 통해 배운 것입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이 있지만, 누구나 같은 일을 하려고 하니 경쟁이 심해지고 자기만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노예적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주라는 보물창고의 열쇠는 모두가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그 보물창고의 열쇠를 누가 가지고 있으며 그 열쇠의 비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괜찮아tv'] 치유독서/끌어당김/여러분은 위대한 능력자입니다. 독서는 기적을 선물합니다.(https://youtu.be/w3uyiVdpDck)'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