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철원군, 독거 치매 어르신을 위한 치매공공후견사업 운영

 

(정도일보) 철원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공공후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 공공후견사업은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 어르신이 자력으로 후견인을 선임하기 어려운 경우 후견 제도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다.

 

후견대상자 선정기준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 등 저소득자 및 기초연금수급자 우선지원, 권리를 적절하게 대변하여 줄 가족이 없는 경우, 후견인을 통한 도움을 원하거나 의사결정 지원이 필요한 사람이 선정된다.

 

후견 대상자로 선정되면 통장 등 재산 관리, 관공서 등 서류 발급, 복지 서비스 신청 대리, 병원 진료, 약 처방 등 의료서비스이용 동의, 물건 구입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 결정 지원 다양한 법률행위 및 사무 처리 등을 지원받게 된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주변에 치매로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격고 계시는 공공후견 대상자를 발굴중이다.

 

철원군 치매안심센터장(이경옥)은 “주변에 가족이 아무도 없이 홀로 계시거나 ,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어르신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 받고 치매 걱정 없는 노후가 될 수 있도록 치매공공후견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