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오늘의 명언 7/22] 결혼생활을 즐기세요

"성공한 결혼생활이란 훌륭한 상대가 되어가는 과정입니다"

 



 

 "결혼을 할 땐 이런 질문을 해봐라. 늙어서까지도 이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을까? 이외에 다른 모든 건 일시적일 뿐이다." - 니체

 

 

※남자는 무작정 여자에게 호기심을 갖지만, 여자는 자기에게 관심을 보이는 남자에게 관심을 갖는다고 합니다. 필자는 이 말이 맞는 표현인지 아닌지 모릅니다. 다만 남자 역시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여성에게 호감을 갖는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남녀를 떠나 사람은 자신에게 호감을 보이는 사람에게 관심과 호의를 베풀기 마련이니깐요.


문득 연애의 유효기간이 있는지? 있다면 그 평균치와 개인 편차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모든 연애의 해피엔딩이 결혼이라면, 결혼 생활의 해피엔딩은 여유있고 편안한 노년의 다정한 부부 모습인지도 궁금합니다. 은혼식, 금혼식이라는 기념이 어쩌면 인생 본질의 훈장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오늘의 명언에서 필자가 독자에게 바라는 것은 이 글로 무언가 독자들 각자 '생각한줌'을 받아쥐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제와 결론을 맺는 형식보다는 순간 떠오르는 생각의 표현에 더 치중했습니다. '매순간 최선을 다 하면 추억이 되고, 최선을 다 하지 않으면 후회가 된다'고 합니다. 또 '열정은 기회를 발견하고 에너지는 그것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런 표현들이 행복한 결혼생활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행복한 결혼 생활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분명 아닐 것입니다. 


성공한 결혼생활이란 훌륭한 상대와의 결혼이 아니라 자신이 훌륭한 상대가 되어가는 과정이며, 성공한 결혼을 유지하려면 아내와 여러번 사랑에 빠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찌 연애나 결혼에 국한할까요.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현명함과 지혜와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만들어주는 인연을 소중히 갈무리해야 합니다.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변화시켜주는 사람과 연애와 결혼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