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오늘의 명언 7/28] 희망을 찾으세요

"일과 사랑과 희망이 있으면 아무도 불행하지 않습니다."

 

 

 

 "실패란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넘어진 자리에 머무는 것이다." -아네스 안

 

 

※칸트는 행복의 조건에 세가지 원칙, 즉 일과 사랑, 그리고 희망을 말했습니다. 다시말해 행복해지고자 한다면 수입원인 직업과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가까운 미래의 청사진인 희망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세가지가 자신에게 있는지 판단해보면 현재 자신이 행복한지 행복하지 않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희망(希望)은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할 때 앞으로 잘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합니다. 삶의 목표나 목적과는 다르지만, 보다 현실적이면서 손에 잡힐 듯 가까운 작은 목표라고 표현해도 가능합니다. 세상의 모든 자살이 절박한 절망감에 기인한다면, 희망이 없는 사람은 '죽은 영혼의 생명체'라 할 수 있습니다. 삶의 목표나 목적이 사라졌다고 절망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흔히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합니다. 방향은 크게 동서남북으로 나뉘지만, 자세히 표현하자면 동북이나 서남방향 등으로 나뉘어지고, 또 동북동방향, 서남서방향(west-southwest direction)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즉 방향이 목표나 목적이라면 360도 전방위는 희망입니다. 희망의 길은 대로길이든 골목길이든 황야길이든 스스로 선택하고 나아가며 만들어가는 길입니다.

 

"사람에게서 재물을 빼앗으면 움츠릴 것이요, 목표를 빼았으며 기력을 잃을 것이고, 희망을 빼앗으면 주저않고 말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희망이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희망을 만드세요. 삶의 희망은 누군가에게 받아 쥐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내 가꾸는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일과 사랑과 희망이 있으면 아무도 불행하지 않습니다. 지금 출발합시다/김현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