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연이은 안전사고 발생…육동한 춘천시장, 재발 방지 특단 조치

돼지 농가 화재, 피암터널 도로함몰, LPG 가스누출 등 시민 안전 위협 사고 발생

 

(정도일보) 최근 춘천 내에서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안전사고 발생에 따라 육동한 춘천시장이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춘천시에 따르면 지난 3월 7일 사북면 지암리의 한 돼지 농가에서 불이 났고, 또 같은 달 27일 효자동의 한 식당에서 LPG 가스가 누출됐다.

 

이에 앞서 지난 2월에는 의암 피암1터널 인근 도로에서 폭 1.5m, 깊이 5m가량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처럼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면서 육동한 춘천시장은 각종 사고의 재발과 시설물 관리주체의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먼저 춘천 내 있는 동일 시설물의 규모나 노후 정도를 고려한 표본 대상을 선정하고, 안전점검팀을 주축으로 소관부서와 안전관리자문단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팀이 특별점검을 하게 했다.

 

이후 점검 결과를 소관부서와 공유해 시설보완 및 사고사례전파 등을 통한 위험 요소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적극적인 업무체계를 마련하도록 했다.

 

이와 별도로 시는 지난 3월 11일부터 집중안전점검 점검시설 주민신청제를 시행하고 있다.

 

집중안전점검 점검시설 주민신청제는 주민이 직접 신청한 시설물 중 선정된 시설에 대해 민·관 합동 안전 점검을 통해 위험 요인을 해소하는 선제적 안전점검 제도다.

 

신청 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 건축물 등 공공·민간 분야 소규모 주민 생활 밀접 시설이다.

 

시 관계자는 “다중이용시설 합동 안전 점검과 집중 안전 시설점검 등 연중 여러 가지 유형의 안전 점검을 지속해서 시행해 시설보완 등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또한 현장에서 시설물 관리주체와 시민에게 사고위험 내용을 인지시켜 주는 교육효과도 큰 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인 안전점검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