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명: 건축법규 9초이해/ 저자: 서영훈/ 출판사명: 아키픽셀/ 출판년월일: 2019.5. 24/ 정가: 39,000/ 총 PAGE: 510/ 가로21cm*세로29.7cm*높이(두께)2.2cm *무게: 1.9kg/ ISBN: 979-11-966662-1-7 "이 책은 예비건축사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예비건축주에게는 더욱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이종민(리노하우스 대표, 단독주택 리모델링 무조건 따라하기 저자)
[정도일보 김현섭 기자] 서영훈 교수의 '건축법규 9초이해'는 각각의 해석에 따라 다소 난해하고 어려운 건축법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A4 사이즈 500여 페이지의 이 책은 올칼라 3D그래픽 입체형 도형과 만화 등으로 누구나 알기 쉽게 꾸며져 있다. 건축사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건설·건축 현직에 종사하시는 분, 부동산업 종사자 등 자기만의 주택을 갖고자 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 이 책은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건축과 학생 ▶부동산업을 하는 분 ▶경매에 관심이 많은 분 ▶건축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분 ▶실내 건축을 하는 분 ▶조경, 건축, 토목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분 ▶건축 관련 공무원 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분 ▶실무에 있지만 건축법이 헷갈리는 분 ▶건축 실무에서 당장 활용하고 싶은 분 ▶언젠가는 자신의 건물을 갖고 싶은 예비건축주 ▶건축 관련 일을 하는 지인께 책을 선물로 주고 싶을 때
◇ 알라딘 전자서점 건축법규 9초이해 구매
"건축법규의 9초이해. 조경학 석사논문으로 BIM으로 처음 논문을 작성하고 건축으로 박사과정을 진학한 제자가 참 재미난 도전을 하였네요. 법이라는 어려운 난제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기억하기 좋게 만든 좋은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축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현업에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부산대학교 김동필 교수
"토지 경매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토지의 가치를 올릴 방법을 궁리하다가 건축법규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만 읽으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만,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저자님과 몇 번 메일도 주고 받았는데요.친절하시고 열정이 정말 대단하시더라고요. 채도 법규를 그림으로 설명하니 이해가 쉽더라구요 저자님 열정에 한표 보냅니다." -블로거 땅 따먹기
▲ 저자 서영훈 교수. `건축법규 9초이해`는 오랜시간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들어졌다. ◇저자 서영훈 교수는
▲Archi Pixel 대표
▲포항시 경관심의 의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오랫동안 경관심의 일을 하면서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하고 오랫동안 건축법규를 외울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다 건축사 예비시험을 직접 공부하면서 외우기 힘든 건축법규를 그림으로 외울수 있는 방법을 책으로 펴내게 되었다. 대학생들을 가르칠 때도 연상법을 이용하여 공부를 시켰으며 공부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생각한다"
◇ '건축법규 9초이해' 책갈피
건축이란 신축 또는 이전, 증축, 개축, 재축하는 것을 말하는데, 앞 글씨만 이용하여 “신 이증개 재축 드립니다”라고 외우면 건축행위에 대해 바로 외울 수 있다. 또한, 신축, 증축, 이전은 대체로 잘 알고 있지만, 개축과 재축은 약간 헷갈리는 개념이다.
▲ 건축법규 4개축은 기존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거하고 종전과 같은 규모로 다시 축조하는 행위이고, 재축은 천재지변에 의해 멸실된 경우 종전과 같은 규모로 다시 축조하는 행위이다. 글로 읽으면 어려운 내용이지만 이것을 그림과 함께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건축법을 언어유희로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실사례를 그래픽으로 만들어 직관적 통찰력으로 법규 내용을 바로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어려운 건축법규를 그림으로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건축법에 접근할 수 있고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건축비전공자에게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건축법규를 공부할 수 있는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 건축법규 5
▲ 건축법규 6◇ 작가 말
'건축법규 9초이해'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암기할 수 있도록 만화 238컷 및 3D그래픽 431컷으로 어려운 건축법규를 풀었으며 직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다.
실무에서 건축법규를 적용하려면 건축법규의 전체 흐름을 알아야 하고, 법조문을 일일이 찾아봐야 하며, 어느 부분이 중요한가에 대한 기준을 잡아야 한다. 건축비전공자도 건축법을 알게 된다면 살면서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건축법을 알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건축비전공자가 건축법규를 이해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2019년 올해로 마지막인 건축사 예비시험을 기준으로 예비 건축사가 알아야 하는 법을 기준으로 구성됐다.
건축법규의 많은 양을 비전공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입체적인 3D 그래픽으로 만들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외워야 할 것들은 외워야 할 중요 단어의 앞글자를 이용해 말을 만들고 만든 말을 만화로 표현해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외울 수 있도록 글과 그림으로 풀어냈다.
'건축법규 9초이해'는 부담 없이 읽으면서, 건축법에 대한 전반전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책이다. 대학교재(전문서적)/수험서 자격증/자기계발/자연과학으로 분류되지만, 이 책은 건축을 처음 배우려고 하는 이들에게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 목차
1장 : 총칙
2장 : 건축물의 건축
3장 : 건축물의 유지와 관리
4장 : 건축물의 대지와 도로
5장 : 건축물의 구조 및 재료
6장 : 지역 및 지구의 건축물
7장 : 건축물의 설비 등
8장 : 특별건축구역 등
9장 : 보칙.벌칙
10장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11장 : 주차장법
12장 : 건축사법
13장 : 주택법
14장 :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류
15장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16장 : 건축물 조경 관련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