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자동차 안전의 기본, 안전벨트 제대로 착용하기!

(정도일보) ‘안전벨트 착용은 필수’



도로 위의 생명줄 안전벨트! 자동차 탈 때, 안전벨트 착용은 선택 아닌 필수이다.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 알아보기!


0. ‘미착용’보다 ‘오착용’이 더 위험하다!

안전벨트가 중요한 이유는?!

혹시라도 사고가 날 경우 내 몸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이기 때문이다.

안전벨트는 단거리, 장거리 상관없이 자동차에 타면 무조건 안전벨트 착용해야 하고, 안전벨트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올바른 착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치사율은 앞좌석은 2.8배, 뒷좌석은 3.7배 높다.


1. 안전벨트 위치, 복부가 아닌 어깨와 골반!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방법은 어깨와 골반 뼈가 지나는 곳에 바르게 착용해야 한다.

어깨띠를 겨드랑이 아래로 매면 사고 시, 갈비뼈가 다치거나 관성에 의해 차 밖으로 튀어나갈 가능성도 높다.

임산부는 어깨띠를 가슴과 가슴 사이를 지나도록 착용하고, 허리띠는 배의 가장 아랫부분과 허벅지 사이에 매도록 한다.


2. 꼬이는 부분 없이 평평하게 착용!

등받이를 바로 세운 상태에서 어깨를 꼬이거나 느슨하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

안전벨트가 꼬인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꼬여있는 부분에 심각한 상해가 발생할 수 있다.

안전벨트는 급하게 착용하지 않고, 꼬인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착용하자!


3. 5년마다 안전벨트 교체!

안전벨트도 교체주기가 있다.

사고 없이 사용했다면 4~5년마다 점검 후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충돌사고 경험이 있는 안전벨트는 충격 흡수 기능이 약해질 수 있으니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안전벨트 버클이 ‘찰칵’ 소리를 내며 잠긴다면 문제없지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자동차에 타면 무조건 안전벨트 착용!

전 좌석 안전띠 착용과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방법으로 모두 안전운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