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북도, 그린뉴딜 발판 경제회복 전환점 마련

재생에너지 실증 연구기반 구축사업, 정부 3회 추경예산(안)에 360억원 반영

(정도일보) 최근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전라북도가 신규사업을 발굴해 정부 3회 추경에 반영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전북도는 태양광, 해상풍력, 그린수소 등 3대 신재생에너지 기반구축과 특화기업 유치로 정부 그린뉴딜을 선도하기 위해 1,306억원 규모 6개 사업을 발굴해 ‘재생에너지 디지털트윈 및 친환경교통 실증연구기반구축사업’을 정부 예산안(360억원)에 반영했다고 4일 밝혔다.


전북도는 그린뉴딜의 핵심과제인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종합실천전략 연구용역을 통해 에너지 분산형 전력망을 이용한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연구기획과제(3억원 규모)를 통해 지난해 11월 지정된 새만금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연구개발(R&D)-기술사업화-기업육성(유치)-인력양성-국제협력 등 분야별 기획과제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는 수소생산-저장-운송 등 전주기 밸류체인 구축으로 그린수소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과 함께 해상풍력 발전사업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상생형 2.4GW급 서남권 해상풍력단지를 차질없이 조성하고, 해상풍력 산업활성화를 종합 수행할 해상풍력산업지원센터를 구축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산업 선점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도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이번 그린뉴딜 신규사업은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제고와 정부의 3020 정책 달성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중심으로 발굴했고, 추경에 담지 못한 사업은 2021년 본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전북의 재생에너지 사업이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힘입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3대 신재생에너지 기반구축과 기업 유치 등 산․학․연 집적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그린뉴딜은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면서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포스트코로나 경기부양책으로, 그동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지엠군산공장 가동중단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전북도가 핵심공약사업으로 추진해 온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사업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출처 : 전라북도]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