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지구촌에서 해양관광 민간 투자가 가장 어려운 곳이 부산이다.

지역사회에 선순환이 될 수 있는 해상케이블카 조성사업에 대한 제안자와 타당성 조사 기관의 상반된 결론에 대한 공개 토론회 요청

 

(정도일보)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최도석 의원(국민의 힘, 서구2)은 27일 열린 제31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지구촌에서 해양관광 민간투자가 가장 어려운 곳이 부산”이라며 “지금까지 부산의 해양관광 민간투자사업은 부산시의 소극적인 행정으로 인해 더 이상 부산의 해양관광에 투자할 민간기업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의원은 세계자연유산지역에도 케이블카를 설치하여 관광 수입을 창출하고 있는 호주와 차별성 높은 해상케이블카 조성으로 지역경제적 편익을 창출하고 있는 베트트남의 예를 들며, 산·강·바다를 하계 해수욕장 활용 외 입체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산해양관광 현실을 지적하며, 해양도시 부산의 도시 경쟁력은 해양 사업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2021년 여·야·정 실무 추진단을 구성하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 ,이하 리맥)에 해상케이블카 조성 관련 타당성 분석을 의뢰했고, 작년 연말 부산시가 타당성 조사 결론을 전달받고, 민간 제안자에게 사업 반려 통보를 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의원은 “리맥의 타당성 분석은 전문성·객관성을 확보할 자료가 부족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증명하기 위한 자료를 공개적으로 요청한다.“며 ”리맥의 결론에 대해 공개적인 브리핑 한 번 없이 해상케이블카 조성사업을 반려, 중단시킨 부산시의 행정은 이해하기가 힘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의원은 ”부산의 미래 먹거리이자 부산의 새로운 경제축이 될 부산의 해양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MOU 외자유치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선순환 될 수 있는 민간투자 기업에게 적극 행정을 펼칠 것을 요구“하며 ▲해상케이블카 매출액의 공적기부 비율 상향 조정, ▲부산시 소유 부지를 활용하여 부산관광공사 지분참여를 통한 부산관광공사와 공동사업 추진, ▲부산시민이 사업주체가 되는 시민공모주 모집을 비롯한 다양한 공적기여 강화 조건부 제시의 재협의 과정을 다시 한 번 더 거친 후 최종 결정을 내려 주기를 부산시에 적극 요청한다며 이날 발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