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부산광역시 청사 주차장 확보 시급하다.

부족한 주차공간 해소를 위한 예산확보와 계획 수립

 

(정도일보)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신정철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1)은 제310회 정례회 본회의‘5분자유발언’을 통해 부산광역시 청사를 이용하는 공무원의 업무효율성과 민원인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청사 주차장과 관련하여 개선방안에 대해 정책 제언을 했다.


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월을 기준으로 부산시청사 주차면수는 1,304면이나, 정기권 등록 대수는 3,945대이다.


즉, 정기권 등록대수는 이미 부산시청사가 수용할 수 있는 주차 면수의 2배를 넘은 지 오래된 것이다.


부산시는 현재 요일제 제외 차량 조정, 대중교통이용 홍보, 서부산 청사 건립을 통한 근무 인원 배분, 우수저류시설 공사 등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단순 수치상으로도 2,641면 이상의 주차면수가 필요한 실정에서 본질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


특히, 직원 차량은 부제를 강화하여 2일 적용(승용차요일제 1일, 선택요일제 1일)하고 있으나, 장애인, 임산부, 경차, 전기·하이브리드차 등 부제에서 제외되는 차량이 주차 면수보다 많은 실정이다.


이는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대책 마련이나 효율적인 운영방안도 제대로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공무원들이 일터에 와서 가장 먼저 마주하는 곳이 주차장인데 출근길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시나 시의회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주차할 공간이 없어 매일 같이 주차대란에 빠지는데 부산시는 마땅한 대책조차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신 의원은 장기적으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예산 마련 및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단기적으로는 부족한 주차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요일제 제외 차량에 대한 전면 검토와 선택적 요일제 해제를 부산시에 주문했다.


끝으로 신 의원은 부산시는 청사 주차공간 확보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방문하여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거듭나야 하며,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기본적인 편의가 보장되어야 시민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제대로 일할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