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세훈 시장, 한파 취약계층 임시보호시설 및 경로당 현장방문

 

(정도일보) 오세훈 시장은 26일 오전 10시 노숙인 등 한파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방문해 한파대비 노숙인 임시보호시설을 점검한다. 이어 최근 한파로 인해 어르신들이 많이 찾고 계신 영등포구 소재 경로당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오 시장은 지난 25일 서울시 각 부서와 투자·출연기관, 25개 자치구에 ‘겨울철 한파 취약계층 지원과 안전대책 시행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하며, "설 연휴 이후 극심한 한파가 찾아오면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겨울철 종합대책에 맞춰 노숙인, 쪽방주민, 저소득가구 등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보온쉼터 정상 가동 등 세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거주시설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도로결빙과 수도계량기, 수도관 동파 예방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먼저 오 시장은 오전 10시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찾아 시설 관계자로부터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노숙인 한파쉼터 등 주요 시설을 점검한다.


서울시는 겨울철 거리노숙인 특별보호대책으로, 노숙인의 안전과 상담을 지원하는 거리상담 인력을 평시 48명(1일 4~6회)에서 107명(한파 발령시 최대 123명)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겨울철 응급잠자리 1일 최대 수용규모(547명→675명(9개소))를 확대하고, 침낭(600개), 핫팩(80,000개), 방한복(3,000점) 등 한파대비 구호물품도 지급한다.


이어 11시에는 영등포구 소재 ‘두암경로당’에 방문해 동절기 한파 대비가 잘 이뤄졌는지 등을 점검하고, 경로당을 찾으신 어르신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이날 오 시장은 최근 한파와 난방비 상승으로 취약계층은 물론, 경로당과 같은 복지시설 운영에도 어려움이 있는 현실을 인식하며, 취약계층이 난방비 부담을 덜고 추위에 떨지 않도록 특별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한편, 서울시는 약자와 동행하는 겨울나기를 위해 오는 3월 15일(수)까지 「2022 겨울철 종합대책」을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숙인 방한용품은 전년보다 58.6% 증가한 80,600점을, 쪽방주민 생필품은 41,185점을 지원하고, 전년보다 지원대상을 18.2% 더 늘려 26만 저소득가구에 가구당 5만 원의 월동대책비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