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의정부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확대로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

 

(정도일보) 의정부시는 홀로 사는 노인 및 장애인의 고독사 예방 등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적용한 장비를 홀로 사는 노인·장애인 가정에 설치해 화재·가스·활동량을 감지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신고하는 등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현재 관내 595가구(독거노인: 503가구, 장애인: 92가구)에 설치되어 있다.


의정부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통해 총 25건의 응급호출로 119구급대 및 응급관리요원이 출동한 바 있다. 그중 뇌졸중을 가지고 있던 장애인 박모 씨는 혈압이 높아져 쓰러졌을 때 간신히 응급호출기를 눌러 119구급대원의 도움을 받아 인근 병원에서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며, “어느날 머리가 어지럽고 몸을 일으킬 수가 없었다. 그때 응급호출기를 눌러 119의 도움으로 병원에 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응급장비가 내 생명의 은인인 것 같다”고 감사함을 전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신규 대상자를 발굴하고 2023년에는 144가구에 추가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체계적인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