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경기도의 새바람, TED 과장급 워크숍. ‘유쾌한 반란’으로 마무리

김동연 지사 “경기도와 도민을 위해서 틀을 깨는 유쾌한 반란 일으키자” 강조

 

 

[정도일보 김제영 기자]  “경기도를 위해, 도민을 위해 그동안의 틀을 깨고 유쾌한 반란을 일으킵시다”

 

경기도 과장들과 공공기관 경영본부장들이 공직사회의 관행과 관성을 벗어나 자유로운 발표와 토론으로 정책을 발굴하는 ‘집단 지성의 장’이 ‘틀을 깨는 유쾌한 반란이었다’는 평가속에 마무리됐다.

 

경기도는 12~13일 양일에 걸쳐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과장급 및 공공기관 경영본부장급 2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TED 과장급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일 도 최초로 경기도지사와 부지사 3명, 정책·정무·행정·기회경기수석, 실·국장, 공공기관장, 도정자문위원 등이 모여 10시간 동안 정책토론을 벌인 ‘기회 경기 워크숍’에 이은 두 번째 정책발굴의 장이다. 기회경기 워크숍과 마찬가지로 경기도의 과장급 간부가 한 자리서 정책토론회를 갖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김동연 지사는 워크숍에 앞서 다시 한번 ‘틀 깨기’를 강조했다. 그는 “제가 오래전부터 ‘유쾌한 반란’이란 주장을 했는데 나를 둘러싼 환경을 깨는 반란, 나 자신의 틀을 깨는 반란,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건전하게 사회를 변화시키는 반란, 이 세 가지가 유쾌한 반란”이라며 “경기도와 도민을 위해 그동안 형성됐던 틀을 깨는 반란을 일으키자. 틀을 깨자고 하는 진정성, 그와 같은 것을 실천에 옮기려고 하는 굳은 의지와 실행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간관리자인 과장들이 저를 포함해서 위에서 하라는 일에서 그치는 관리자가 되지 말고 상사와의 기 싸움에서 이겨 먼저 반 발짝, 한 발짝 앞서 나가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TED 과장 워크숍은 도전(Try), 열정(Energy), 꿈(Dream)을 주제로 과장급 간부 공무원들이 준비한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현장에서 이를 평가하고 논의하는 정책오디션- ‘기회경기 정책 챌린지’ 형태로 진행됐다.

 

앞서 도는 경기도 과장급 및 공공기관 경영본부장급 전원을 대상으로 도정 아이디어(자유주제)를 접수해 도민 온라인 투표(3천143명 참여), 도 실국장과 도정자문위원 사전 심사를 거쳐 총 42건의 본선 진출작을 선정했다.

 

12일과 13일 이틀간 각각 21건의 아이디어가 발표됐으며 각 발표 후에는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발표자들은 주어진 3분 내에 자신의 제안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애썼으며, 자유롭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도 날카로운 질문과 발표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제안들이 오가며 행사장을 달궜다. 이어 참석자들의 현장 투표와 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도정자문위원 등으로 이뤄진 심사위원단 평가 점수를 반영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12일 우수작은 ▲1인 가구 및 고독사 급격한 증가, 인생의 행복한 마무리 ‘기회 엔딩 서포트’ ▲경기북부지역 남북한 공동 먹는샘물 생산 판매사업 추진 ▲보훈대상자 기회 경기 제공 ▲노인 운동 장려수당 마련 ▲경기도 예술단의 역사(소품·의상 등)를 활용한 예술 놀이터 마련 ▲도 관리 산림휴양시설에 나무 지팡이 비치 ▲국내 외국인 유학생 연대를 통한 가칭 ‘G-UN 플랫폼’의 새로운 가치 창출 모색 ▲긴급차량(장비)을 위한 안전통행로 확보 지정 ▲Z맘대로 예산 조성·운영 ▲공공기관 장애인 재택근무자 채용 등 10건이 선정됐다.

 

이 중 ‘기회 엔딩 서포트’는 도와 31개 시군, 민간이 협력해서 고독사를 방지하기 위해 생전복지와 사망신고, 살림살이 정리 등 사후 처리를 제공하자는 내용이다. 또 경기도가 관리하는 산림휴양시설에 나무부속물을 활용한 나무 지팡이를 비치하자는 아이디어와 연천·파주 등 접경지역에 생수 공장을 설치해 남북 공동 투자법인을 설립하고 공동브랜드를 만들자는 정책도 제안됐다.

 

13일 우수작은 ▲청년 참여형 기회펀드 조성 운영 ▲조건 없는 난임시술비 지원으로 임신 희망부부 기회제공 및 출생률 제고 ▲소규모 건설공사장 간이화장실 개선을 통한 청결한 건설 보건 환경 조성 ▲에너지 절약 및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난방텐트 보급 ▲도민 문화예술 기회 제공을 위한 경기도 악기은행 신설 ▲횡단보도 차량주행 금지 AI 안전깃발 설치 ▲고속도로 전용차로제 효율적 운용방안 ▲안전의 기회-퇴직소방관을 활용한 소방안전사각지대 해소방안 ▲경기도 전통시장·소상공인 이야기 은행 ▲흡연으로 인한 갈등 해소를 위한 공동주택 흡연구역(부스) 설치 지원 등 10건이다.

 

‘경기도 전통시장·소상공인 이야기 은행’은 도내 특색있는 상품, 숨은 맛집, 흡입력과 경쟁력 있는 점포와 소상공인들의 특별하고 감동적인 삶을 발굴해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안전의 기회-퇴직소방관을 활용한 소방안전사각지대 해소방안’은 면 단위 소방 사각지대에 빈집이나 폐교를 활용해 ‘봉공이 119지역대’를 설치하고 시간제 근로 형태로 퇴직소방관을 채용하면 예산 절감, 신규 고용 창출과 함께 숙련된 퇴직소방관의 기술을 활용해 지역 소방 안전 확보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도에서 운영하는 펀드에 중소기업 재직자나 청년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우선손실충당제를 도입해 손실을 최소화하는 ‘청년 참여형 기회펀드’, 악기 구입 비용 문제로 문화예술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도민을 위해 6개월까지 악기를 대여해주는 ‘경기도 악기은행’ 등의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정책 제안 발표 후 2부에는 경기도 대표 정책 발굴을 위한 ‘기회경기 시그니처 정책 자유토론’과 분임 별 발표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즉석에서 ‘우리 동네 다회용 컵 활성화 방안’, ‘취약계층 반려동물 건강관리 플랫폼 구축’, ‘2025년 도청 앞마당에서 세계도서관대회 개최’ 등의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김동연 지사는 마무리 인사를 통해 “오늘 행사는 여러분들이 마음 편하게 서로 친목 도모하고 스킨십하고 한 팀이라는 것을 확인한 것, 그리고 편하게 자기 의사를 개진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수확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일할 때도 그렇게 하자. 한 팀이라는 생각으로 오늘 한 것처럼 씩씩하게 자기 의견 개진하고 소신껏 일하고 자기중심 잡을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도 이 같은 경기도의 새로운 시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 경기도 과장은 “업무 연관성이 있는 간부 또는 과 직원들하고 보고 위주의 회의를 하다가 과장들끼리 모여 치열하면서 창의적인 대화를 하니 주무관 당시 젊었을 적 열정이 떠올랐다”며 “공무원 연차가 쌓일수록 기존 틀에 스스로를 가두며 안정적인 관행에 몸을 기댔는데, 알을 깨고 변화를 취해야만 우리 사회 기회를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공공기관 본부장은 “이렇게 많은 경기도 과장을 한자리에 만나 소통하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자리였다”며 “예산 확보와 실현가능성, 업무 전문성 등을 떠나 열린 자세로 정책을 논의하다 보니 다양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나온 것 같다. 오늘 깨달은 ‘틀 깨기, 관행 벗어나기’의 중요성을 소속 공공기관에서도 전파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도는 오는 18일에는 국장급과 과장급에 이어 ‘2023 기회경기 팀장급 공감 워크숍’을 열고 팀장급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지사 특강과 맞손토크, 과장급 우수 제안 최종심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경기 TED 과장급 워크숍’ 이모저모

 

…[있는 자리 흩트리기를 통한 발상의 전환] 대부분 과장은 자신의 직무나 전문 분야가 아닌 사안을 발표하면서 ‘틀 깨기, 관성 탈피’에 집중했다. 김천광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장은 신호·과속 단속장비 관련된 내용을 제안했다. 김수형 경기도 회계과장은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정책을, 고용수 경기도 건축디자인과장은 병·의원 환자 진료기록 공유 시스템을, 정구현 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장은 난방텐트 보급안을, 조병래 경기도 자치행정과장이 노인 운동 장려 수당 마련안을 각각 발표했다.

 

…[40인 40색 발표] 이틀간 40명(안건 41개)이 발표에 나섰지만, 발표의 내용, 형식, 태도는 모두 제각각이었다.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정성스럽게 준비한 과장이 있는가 하면 손바닥만 한 발표 대본을 만들어 여유로운 모습을 제시한 과장, 삼행시를 준비한 열혈파도 있었다. A과장은 밤샘 연습 끝에 자신감 있는 어조를 보이다가 부지사들의 날카로운 지적에 말을 더듬는 등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열정 넘치는 과장들의 이색 발표도 눈길을 끌었다. ‘횡단보도 차량주행 금지 인공지능(AI) 안전깃발 설치’를 주제로 나온 이현호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과장은 직접 깃발 모형을 만들어와 시범을 보였으며, 김상진 경기콘텐츠진흥원 미래산업본부장은 ‘수도권순환버스’ 발표를 위해 기존 경기순환버스(직행좌석버스)를 직접 탑승했다고 전했다. 강일희 경기도 장애인자립지원과장은 이틀간 통틀어서 유일하게 정책 제안 두 건을 모두 본선에 올리며 발표를 두번하는 실력을 발휘했다.

 

…[오늘 하루는 과장입니다] 12일 과장 워크숍에서는 임순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조창범 평화협력국장도 제안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22일 시작된 제안 접수 당시 과장 신분으로 제안한 정책이 우수 안건으로 본선에 올랐기 때문이다. 두 간부는 ‘1인 가구 및 고독사 급격한 증가, 인생의 행복한 마무리 기회 엔딩 서포트’, ‘쓰레기 종량제 봉투 요금 및 제작방식 단일화 필요’를 각각 발표했다.

 

…[저는 유쾌한 반란의 수괴입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건넨 인사말에 행사장이 웃음소리로 가득 찼다. 김동연 지사는 “특별히 주문하고 싶은 건데, 그동안 형성됐던 틀을 깨는 반란을 일으켜봅시다. 진정성을 지니고 공직자의 틀을 깨는 반란을 시도해 본다면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 사회를 뒤집는 반란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보면 저는 반란의 수괴다. 일에 대한 책임은 제가 오롯이 질 테니 저를 믿고 우리 함께 해 봅시다”라고 덧붙였다.

 

…[20건 다 좋은데 10건만 골라야 하나요] 본선에 올라온 정책 제안은 부지사 등 심사위원단 평가 점수와 참석한 과장들의 현장 투표를 합산해 오는 18일 팀장급 워크숍 투표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된다. 과장 현장 투표는 QR코드 접속을 통한 온라인 투표로 이틀간 각각 본선에 올라온 후보 20~21건 중 10건을 투표하는 방식이었다. ‘재투표 불가’ 방침에 따라 과장들은 발표 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저마다 기준으로 신중히 버튼을 누르는 모양새였다. 심사위원단 평가에서도 이영주 경기도 도정자문위원회 부위원장은 “심사위원단 간 이견이 있어 거의 싸울 뻔했다”는 농담을 통해 치열한 심사 분위기를 전했다.

 

…[이번에는 도지사와 함께하는 저녁시간?] 지난주 실국장과 공공기관장을 대상으로 열린 기회경기워크숍에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인센티브로 해외 출장을 내걸며 분위기에 불을 붙인 김동연 지사. 김 지사가 이번 워크숍에서 제시한 인센티브는 분임토의 우수조 4개 조를 선정해 도지사 또는 3명의 부지사와 저녁 시간을 같이 할 수 있는 권리였다. 김 지사는 “아까 둘러보니까 지사와 부지사랑 호프 미팅도 하고 싶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저녁도 좋고, 와인 한 잔도 좋고 무엇을 할 것인지는 4개 조가 고르고 우리는 무조건 따르는 방식이다. 누구랑 할 것인지는 사다리를 타서 정하도록 하자”고 말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아이디어 발표를 빙자한 예산 확보하기?] 13일 2일차 시그니처정책 개발을 위한 분임토의 발표에서 청소년수련원 관계자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발표자는 “파주와 양평에 공간이 있다. 이 공간에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면 1,26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다”면서 “2박 3일을 기준으로 해서 체험활동을 제공하게 되면 한 79억 7,300여만 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의 주역인 이들에게 체험활동을 투자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발표를 듣고 “우리 청소년수련원 수련활동 본부장님의 평소 업무를 여기에서 발표한 것이다. 예산을 이 자리에서 뽑기 위한 발표라고 기조실장님은 속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웃으며 지적했다. 이에 발표자 역시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고 자수해 발표장에 폭소가 터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