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흥시, 신천-신림선 광역철도 구축 ‘가속도’ 29일 국회서 협약식

 

(정도일보) 시흥시는 문정복 국회의원실과 협력해 진행 중인 신천-신림선 광역철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자, 29일 국회 의원회관 간담회실에서 경기도지사를 포함한 각 지자체 단체장 및 국회의원들이 참여하는 「신천-신림선 광역철도」의 공동 대응 협약식을 개최했다.


신천-신림선은 수도권 서남부지역인 시흥, 광명, 서울 금천 지역에서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 편의 향상과 더불어,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해 추진되는 전철사업이다. 시흥시민의 서울 출퇴근과 새롭게 조성되는 시흥·광명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천-신림 간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관련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흥시는 그동안 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광명, 금천, 관악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5차에 걸쳐 운영해왔다. 문정복 국회의원실과 협력해 지난 10월 5일에는 시흥시를 비롯한 경기도, 광명시, 서울 금천구, 관악구 지역주민들의 광역대중교통 편의 개선을 위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국가상위계획에 반영하고자 공동 연구용역 추진에 합의, 시흥시가 용역을 주관해 추진하고 4개 지자체가 용역비를 균등 분담하며 협력하는 방안으로 협약을 체결했다.


더불어 2차 추경에 예산확보, 과업수행업체 선정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으며, 철도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하고 오는 12월에 착수해 2023년 10월까지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해당 용역에서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의 반영기준을 준용해 경제성(B/C), 사업타당성, 정책적 분석을 통해 최적 대안노선 선정 및 대안별 수송수요 예측, 건설 및 운영계획 검토를 통해 신천-신림을 연결하는 최적 노선을 도출할 계획이다.


시흥시는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수립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을 정책 자료로 활용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인 경기, 광명, 서울 금천, 관악과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국회의원(경기시흥갑)은 “철도는 시일이 상당히 소요되는 사업이지만, 피부로 와 닿는 효과가 크다. 대부분의 시민이 이용하는 수단인 만큼 반드시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시흥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의 협력과 대응도 필요하고, 개발단계에서 시의적절한 사업추진 의지도 중요하다. 장기간에 걸쳐 논의되는 사업인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현재 광명시흥지구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남북철도가 계획됨에 따라, 수도권 서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중심축이 될 신천-신림선은 수도권 서남부 주민들의 교통 불평등 해소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노선으로 자리할 것이다. 수도권 서부 주민들이 좀 더 나은 대중교통 여건을 누릴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