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양평군 주거위기 가구를 위한 디딤돌 주택 운영

주거 공백 최소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다

 

 

 

(정도일보) 양평군은 2019년 하반기부터 퇴원을 희망하지만 집이 없는 장기입원자, 교정시설 출소자 등 주거위기가구가 임대주택대상자로 선정 시까지 3~6개월 간 임시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노인돌봄서비스, 가사간병서비스, 도시락배달 서비스를 연계해 주거공간과 더불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공백을 최소화를 위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딤돌주택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디딤돌 1호 입주자 김 모 씨는 뇌 병변으로 인한 장기입원 후 퇴원해 건강상태에 맞는 주거공간을 찾는 것이 시급했으나 열악한 경제상황으로 주거지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양평군에서는 김 모 씨의 건강악화 및 재입원 방지를 위해 맞춤형 디딤돌 임시주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주거취약계층 임대주택 지원을 연계해 주거공백을 최소화했다. 또한 가사간병서비스 및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밖의 건강한 일상의 삶을 되찾아주고 있다.

디딤돌 2호 입주자 고 모 씨는 거듭되는 사업실패와 건강악화로 인해 일정한 거주지 없이 지인의 집을 전전하는 열악한 주거환경에 노출되어있었다. 이에 군은 고 모 씨의 건강한 일상생활 영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디딤돌 사업을 통해 임시주택을 제공했다. 또한 사례관리, 노인돌봄서비스 및 도시락서비스 등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고 모 씨에게 안락하고 희망적인 삶터를 제공하고 건강회복 후 지역자활센터를 통한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3호와 4호 디딤돌 주택 또한 마련됐으며 입주자를 선정 중이다. 최근 주거상실 가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디딤돌 주택이 양평군 주거위기가구의 주거불안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대상자의 퇴원을 유도해 의료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에 더해 맞춤형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대상자가 재사회화와 건강한 몸, 희망적인 삶을 사는 포괄적 건강증진을 도모할 것이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