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경북교육청, 초 6학년을 위한 '중학교 가는 길' 배부

 

(정도일보) 경북교육청은 중학교 입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위한 중학교 생활 안내서 ‘중학교 가는 길’을 배부한다고 밝혔다.


‘중학교 가는 길’은 초․중학교 학교급 간 전환기의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자료이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에 진학하면서 직면하는 급격한 변화로 인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중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전환기란 상급학교로 진학을 앞둔 시기를 일컫는데, 전환기가 잘 준비되면 다음 단계의 성공적 적응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 시기를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중학교 가는 길’은 중학교 입학을 앞둔 전환기의 초등학교 6학년이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 초등학교 생활과 달라지는 중학교 학교생활, 교육과정, 평가 등을 비롯하여,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수칙, 교우관계, 진로, 고등학교 입학 등에 대해 안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해하는 항목을 설문 조사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원이 함께 자료를 제작했다.


지난해 웹북 형태로 수업포털시스템(수업나누리)에 탑재해 배부하던 것을 올해는 서책형으로 배부한다. 또한 도내 전 초등학교 홈페이지 팝업 존 등을 통해서도 안내한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진급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만으로도 중학교 생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며 “「중학교 가는 길」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