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시 청렴도, 2년 연속 시 단위 지자체 중 ‘최고 등급’

국민권익위원회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

 

 

 

◦2년 연속 우수등급(2등급) 받아, 1등급 받은 시 지자체 없어 최고 등급

◦종합 청렴도 8.22점으로 시 기초 지자체 평균보다 0.26점 높아

◦3개 분야, 15개 추진과제로 이뤄진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수립해 추진

 

[정도일보 고정희 기자]  수원시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시(市) 단위 기초지자체 중 최고 등급을 받았다.

 

수원시는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전국 75개 시 중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지자체가 없어 2등급은 최상위 등급이다.

 

지난해 2등급으로 최상위 등급(1등급 지자체 없었음)을 받았던 수원시는 ‘2년 연속 청렴도 최고 등급’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수원시의 종합 청렴도는 8.22점(10점 만점)으로 시 기초자치단체 평균(7.96)보다 0.26점 높았다. 외부 청렴도는 전년(8.51)보다 0.03점 상승한 8.54점으로 2등급이었고, 내부 청렴도는 전년(7.57)보다 0.15점 하락한 7.42점으로 3등급이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내·외부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 여부 등을 반영해 공공기관 청렴도를 산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수원시는 내부청렴도 측정 분야 ‘인사업무 청렴도’(9.23)가 전년(8.54)보다 0.69점 상승했다.

 

외부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수원시 공직자에게) 금품·향응·편의를 제공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전혀 나오지 않아 외부청렴도 분야 ‘부패경험’ 점수가 높게 나왔다.

 

수원시는 올해 조청식 제1부시장을 중심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청렴도 향상 시스템 구축 및 관리 강화 ▲자발적 참여를 통한 청렴문화 정착 ▲시민이 체감하는 청렴정책 추진 등 3개 분야, 15개 세부추진과제로 이뤄진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계약 분야의 공정성·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내부적으로는 인사 정보를 정례적으로 공개하는 등 인사관리 투명성을 강화했다.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직급별·업무별 청렴 교육을 했고, 부서별로 ‘청렴지기’를 지정해 운영했다. 또 5급 이상 간부공직자의 부패 위험성을 외부용역기관을 통해 진단하고, 간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청렴다짐 릴레이 챌린지’를 진행하는 등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조청식 제1부시장은 “수원시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평가받은 것은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모든 공직자가 함께 노력한 성과”라며 “내년 1월 출범하는 수원특례시 위상에 걸맞게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