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日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정부도 시민사회도 반대 ‘한 목소리’

후쿠시마 제1원전 저장 오염수 125t…2년 후 방출 개시 목표

 

[정도일보 김제영 기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해 우리 정부와 시민단체가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본정부는 "방사성 물질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희석한 뒤 앞으로 2년 후부터 원전 폐로 완료 기한인 2041~2051년까지 나누어 배출하겠다는 계획"을 13일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폐로·오염수대책 관계각료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처리수의 처분은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를 실시하는 데 있어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환경단체들이 일본 정부를 비난하고 나섰다. 탈핵경남시민행동(대표 박종권)은 이날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한다고는 하지만 탄소14와 삼중수소는 걸러내지 못해 물에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고 한다"며 "그린피스 조사에 의하면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를 했다고 하는데도 방사능 기준치 초과 물량이 72%나 된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주변 국가들의 반대와 자국의 어업인들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바다 방류를 반대하고 있음에도 비용 절감을 이유로 바다 방류를 결정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해양 오염과 관련해, 경남탈핵시민행동은 "바다는 어느 한 국가의 소유가 아니고 전 세계 인류가 함께 살아온 삶의 터전이다. 바다는 모든 국가가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유엔해양법협약에서는 바다를 오염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주변국 바다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저장할 공간 부족과 비용 그리고 안전하다는 거짓으로 방류를 결정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이들은 "국제환경단체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지만, 일본은 아무 이유 없이 거부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는 일본 어민을 포함하여 인접 국가 어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행위이고 전 세계인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파렴치한 행위다"고 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바다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인접 국가들과 정보를 공유하라", "인접 국가들과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수소폭발 사고가 발생했고, 원자로 시설에 지하수나 빗물 등이 스며들어 매일 140톤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