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국제기구 파견된 청년인턴, 글로벌홍보대사 임무완수!

  • 등록 2025.02.14 11:50:11
크게보기

시, UCLG-ASPAC과 함께 만30세 이하 청년대상 인턴십 파견하고 국제 업무 경험 제공

 

(정도일보) 전주시가 지역 청년들을 글로벌리더십을 갖춘 미래인재로 키우기 위해 지난해 국제기구에 파견했던 청년들이 인턴으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귀국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약 8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세계지방정부연합-아시아태평양지부(이하, UCLG-ASPAC, United Cities and Local Governments-Asia and Pacific Region)로 파견됐던 청년인턴 2명이 오는 17일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간 전주시는 지역 대학교(원)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만 30세 이하 청년 2명을 해외로 파견하는 ‘전주시 지역청년 국제기구 인턴십 사업’을 추진 해 왔다.

 

파견된 청년인턴들은 그동안 △회원도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젝트 △자카르타 지역 환경 및 위생보건 조사 및 개선 업무 △UCLG 주최 위생포럼 참석 및 주요 이슈 정리 △전주시 주요 정책 및 현안사업 홍보(전주 막걸리 축제, 전주 국제영화제, 전주페스타 2024, 전주야행 관련 기사 작성) △전주시 청소년 정신건강 프로젝트 소개 △UCLG ASPAC 누리집 내 전주시 소개자료 업데이트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특히 이번 인턴십 참가자들은 전주시와 국제기구 간 연락관 역할을 수행하며 전주시의 주요 정책과 현안 사업을 해외에 알리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각 지자체의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중요한 경험을 쌓기도 하는 등 글로벌리더가 되기위한 연습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인턴십 종료를 앞두고 두 달간의 활동을 공유하고, 향후 전주시와 국제기구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성과발표회를 갖기도 했다.

 

김수미 국제협력담당관은 “시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국제기구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파견인원을 확대하여 더 많은 지역 청년이 국제무대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UCLG는 전 세계 지방정부와 도시들을 대표하는 국제기구 중 하나로, 지방정부 간의 협력과 정책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시는 UCLG 집행부 간부도시로서 전주미래도시포럼, 인턴십 등의 사업 추진뿐만 아니라 전주시 우수사례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국제기구 활용 우수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구형고 koo62207382@daum.net
Copyright © jungdoilbo.com All rights reserved

정도일보 l 등록번호 경기,아51738 l 등록일2017-11-21 l 발행일자 2019-07-18 l 발행인 김현섭 l 편집인 김현섭 l 보호책임자 김현섭 연락처 010-5865-8117 l 이메일 jdib2017@naver.com l 주소 경기도 화성시 안녕북길 102-4 정도일보 © jungdoilbo.com All rights reserved. 정도일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